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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붕어빵 천원에 여섯마리… '불황형'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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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지표' 상품들 일찌감치 인기 품목

 

NOCUTBIZ
겨울철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붕어빵 크기가 작아진 것에서 올해 소비 트렌드를 읽을 수 있을까.

천원에 두 마리이던 붕어빵이 '미니 붕어빵'이 되면서 대신 천원에 여섯 마리로 숫자가 늘었다. 같은 돈으로 소비자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불황형 트렌드라는 얘기가 나온다.

직장인 김미연씨(32)는 "어차피 붕어빵은 배가 부를 때까지 먹는 음식이 아니라 동료들과 맛 보기 식으로 나눠먹는 간식"이라면서 "천원에 두 마리 짜리 보다는 여섯 마리짜리가 더 부담이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요즘 붕어빵 노점은 여섯마리 짜리가 대부분이다. 가격 자체를 늘릴 순 없고 매출은 올려야겠으니 조건 안에서 지갑을 열 수 있는 방안이 개수 늘리기라는 것이다. 가구의 재정상황이 악화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줄이는 것이 외식비(46.7%)와 식료품비(36.9%)라는 조사결과(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도 있다.

불황 경고음이 쏟아지면서 이처럼 적은 돈으로 가치를 최대화시키는 소비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유통채널들은 초저가 상품은 물론 '1+1', 싼 값에 내놓는 못난이 농산물들 이른바 'B급 상품'을 대거 준비하고 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일부에 상처가 있는 못난이 과일을 주스용 과일로 따로 마케팅한다든지 초저가 상품도 무조건 싼 게 아니라 소비자 의도에 맞게 가공하는 방식을 많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불황 때 잘 팔린다는 '불황 지표' 상품들은 일찌감치 인기품목이 됐다. 11번가는 올들어 1일~7일 매출이 증가한 품목을 조사해보니 가계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늘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저금리까지 겹치면서 굳이 은행에 맡길 필요 없이 금고에서 돈을 보관하겠다는 수요도 늘어 새해 금고 매출은 12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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