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에서 여성이 임원에 오를 확률은 10만명중 2명에 불과했다. 공기업의 여성직원은 사원급과 과장급이 대부분으로 부장급도 0.1%에 그쳤다.
20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정부가 지정한 시장형 및 준시장형 공기업 30곳의 남녀 임직원 직급별 분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임직원 9만7천748명 가운데 여성은 1만1천614명(11.9%)으로 집계됐다.
이는 10대 그룹 상장사 여성 비율의 절반에 불과한 수준이다. 3월 말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 전체 직원은 62만4천909명이고, 여성은 20.9%인 13만912명이다.
특히 공기업 여성 직원은 사원급이 6천392명, 과장급 5천148명으로 하위직급 인원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부장급은 전체 직원의 0.1%에 불과한 72명이었고, 여성 임원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최연혜 사장과 한국광물자원공사 홍표근 상임감사위원 등 단 2명(0.002%)에 불과했다.
10대 그룹 여직원의 임원 승진 확률(0.07%)과 비교할 때 35분의 1 수준이다.
공기업 직원의 직급체계는 통상 1∼7급으로 나뉘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1∼2급은 부장급, 3∼4급은 과장급, 5∼7급은 사원급으로 집계했다.
전체 임직원 중 사원급과 부장급 여성 직원 비율 격차가 가장 큰 곳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였다. 사원급 여직원은 82명으로 전체의 35.5%나 됐지만 부장급은 여성이 단 한명도 없었다.
한국감정원은 사원급 여성 비율이 22.5%(158명), 부장급은 0.1%(1명)였고 대한주택보증은 각각 19%(76명)와 0.5%(2명), 한국관광공사는 17.4%(109명)와 1.3%(8명)의 차이를 보였다.
이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16.4%·0.7%), 부산항만공사(15.4%·1.2%), 한국토지주택공사(14.2%·0.1%), 인천항만공사(14.1%·0.6%), 울산항만공사(12.8%·0%), 한국석유공사(12.2%·0.1%) 순이었다.
특히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자회사인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은 부장급 여성이 단 한 명도 없었고 사원급에서조차 여성 비율은 2%대에 그쳤다.
한국전력[015760]은 사원급 여성이 1천677명(8.6%)으로 자회사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지만 부장급에서 살아남은 여성은 2명밖에 없다. 반대로 남성은 사원급 3천886명, 부장급 1천417명으로 3분의 1 이상이 부장급으로 승진했다.
이 외 해양환경관리공단, 여수광양항만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조폐공사 등 부장급 여성 인사가 전무한 곳이 30개 중 9곳이나 됐다. 이들 공기업 중 여성 임원이 존재하는 곳은 한 군데도 없었다.
전체 임직원 중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40.3%)였고 한국관광공사(37.8%), 부산항만공사(28.3%),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27.8%), 한국광물자원공사(26.6%)가 그 뒤를 이었다.
여성 비율이 가장 낮은 곳은 대한석탄공사로 1천346명 중 33명(2.5%)만이 여성이었다. 여수광양항만공사(6.5%), 한국도로공사(6.8%), 한국공항공사(8.2%), 한국철도공사(8.3%), 한국수력원자력(9.4%) 등이 여성 차별이 심한 공기업 상위에 속했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현재 공기업 여성 임원을 30%까지 높이겠다는 골자의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는 등 여성 임원 할당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임원에 오를 가능성이 큰 여성 고위관리직 후보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