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12일 에볼라 시험단계 치료제 사용 여부 발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8-11 22:31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아직 안전성 검증을 받지 못한 시험 단계 치료제의 사용 여부에 대한 의료 윤리위원회의 결정 내용을 12일 오후(현지시간) 발표한다고 밝혔다.

WHO는 11일 의료 윤리 전문가와 면역·백신 분야 과학자들로 구성된 의료 윤리위원회 회의를 소집해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에볼라 바이러스가 서부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창궐하는 상황에서 시험단계에 있는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을 인정할지를 집중 논의했다.

에볼라 바이러스 시험용 치료제 사용 논란은 서아프리카에서 감염된 미국인 환자 2명이 '지맵'(ZMapp)이라는 실험용 약제를 투여받고 상태가 호전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롯됐다.

WHO 의료 윤리위는 이날 회의에서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하지 않아 치료나 예방 과정에서의 부작용 등이 알려지지 않은 시험단계의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윤리적인지, 만일 사용하게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과 조건으로 이 시험용 치료제를 투여하도록 할지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없고 에볼라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시험 단계의 치료제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윤리적이라고 판단할 때 공급량이 제한된 이 시험용 치료제를 어떤 기준에 따라 분배할지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도 협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시험용 약제를 개발 중이지만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시행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들 시험용 약제는 앞으로 2-4개월 이내에 최초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할 예정이고 일부 치료제는 올해 말부터 공급될 것으로 보이지만 공급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할 전망이라고 WHO는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