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노조, 길환영 사장 출근저지…격렬한 몸싸움(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5-19 11:13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길 사장, 사내대화·기자회견 취소…일부 이사, 해임제청안 제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길환영 KBS 사장이 승용차에 탄 채 노조원들에 막혀 출근에 실패하고 되돌아가고 있다. 길 사장을 태운 차량의 앞유리가 깨져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외압 논란' 속에서 KBS가 극심한 내홍을 겪는 가운데 KBS 노조원들이 19일 길환영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면서 충돌이 빚어졌다.

길 사장은 노조원들에 가로막혀 사내 진입을 한때 포기했으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었던 '사장과의 대화'와 기자회견을 모두 취소했다.

KBS 양대 노조인 KBS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조KBS본부(이하 새노조) 노조원 200여 명은 이날 오전 7시 전후로 여의도 KBS 본관 출입구에 모여 사장 퇴진을 요구했다.

길 사장은 승용차를 타고 오전 9시15분께 본관 앞에 도착했으나 스크럼을 짜 몸으로 출입을 저지하는 노조원들에 가로막혔다.

차량에 달라붙은 채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노조원들과 안전요원들간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고 물통과 주차금지 삼각뿔 등이 날아다니면서 아수라장이 됐다.

이 과정에서 길 사장 차량 앞 유리창이 심하게 파손됐다. 현장에서는 일부가 가벼운 찰과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길 사장은 사내 진입을 포기하고 도착 8분만에 다시 승용차편으로 현장을 빠져나갔다.

길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KBS 본관 TV공개홀에서 팀장급 이상 사원들이 참석하는 '사원과의 대화', 오후 3시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외압 논란' 등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었으나 모두 무산됐다.

KBS 홍보실은 "KBS 내부 사정으로 오늘 예정된 '사장과의 대화'가 취소됐고 오늘 3시 예정이었던 기자회견도 내부 사정으로 부득이 취소한다"고 알렸다.

KBS 안팎에서는 길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높아지고 있다.

김주언, 이규환, 조준상, 최영묵 등 KBS 소수이사들은 이날 KBS 이사회에 '길환영 사장 해임제청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안건에서 "길환영 사장은 사사건건 개입해 방송의 공정성과 자율성을 짓밟아 왔다"면서 "KBS의 독립성을 최일선에서 지켜야 하는 최고 책임자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독립성을 스스로 침해하는 범법행위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KBS는 21일 이사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길 사장 해임제청안의 상정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KBS 보도본부 부장들이 보직 사퇴를 하고 KBS 기자협회가 제작거부 결의를 한 가운데 이날 오전 KBS 기자협회 소속 앵커들과 지역총국 보직부장들도 길 사장 사퇴를 요구하며 각각 제작거부와 보직 사퇴를 결의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