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뿐 아니라 두피에도 비상이 걸렸다. 주름살과 잡티를 유발해 피부를 노화시키는 자외선은 두피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휴그린한의원의 윤동호 원장은 ''''강한 자외선은 케라틴을 파괴해 모발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탈모가 된 두피에는 직접 자극을 주어 두피 노화를 촉진, 탈모로까지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올바른 두피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두피에는 피부처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수도 없는 노릇. 외출 시 통풍이 잘되는 챙이 넓은 모자나 양산을 이용하고 특히 자외선이 많은 오전 10시에서 2시 사이에는 장시간 외부에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미 푸석푸석해진 머리카락에는 녹차를 이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요즘 다이어트 음료로도 각광받고 있는 녹차는 모발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녹차는 탈모를 가속화시키는 남성호르몬 5-알파 환원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남성형 탈모증을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먹는 녹차 외에도 녹차 끓인 물이나 가루 녹차, 티백 등은 두피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다.
녹차는 피부의 단백질을 응고시켜 피부 긴장도를 높이기 때문에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를 내는 타닌과 세정력이 높은 플라보이드, 카테킨 등의 성분을 함께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세정효과와 더불어 모공을 조여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녹차 헤어팩은 탈모의 문제뿐 아니라 비듬이나 가려움증까지 해결해 줄 수 있다. 특히 지성 두피인 경우 매일 녹차로 머리를 헹구어 주면 비듬을 예방하면서 촉촉한 두피와 청결한 두피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높차잎이나 티백을 오랫동안 우려서 화장솜에 묻혀 모발과 두피에 골고루 마사지하는 방법도 좋지만 모발이 많이 손상된 상태라면, 계란 노른자와 같은 단백질 성분을 첨가한 천연 헤어팩으로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좋다.
녹차헤어팩은 가루 녹차 1큰 술과 계란 노른자 1개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1~2회 실시하면 건강한 두피를 만들 수 있다.
▶ 녹차 헤어팩 만드는 방법
1. 계란 노른자에 가루 녹차 1큰 술을 풀어 팩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단, 계란 노른자는 쉽게 상할 염려가 있으므로 사용 바로 전에 만들어서 쓰는 것이 좋다.
2. 머리 전체에 골고루 빗을 이용하여 발라준다
3. 스팀타올로 머리를 약 30분간 감싸고 샤워캡을 착용한다
4. 시간이 지나면 머리를 물에 잘 헹구어 낸 후 자연바람에 완전히 건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