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TV 시장의 불황에도 TV의 대형화가 계속되고 있다.
10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전 세계 평판 TV의 평균 크기는 37.1인치로 전년보다 1.6인치(4.5%) 커졌다.
앞서 2011년은 33.6인치, 2012년은 35.5인치를 기록했다.
TV 크기별로 보면 2∼3년 전까지만 해도 '초대형 프리미엄'으로 여겨지던 50인치대(50∼59인치) 제품 판매가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대형화를 주도했다.
지난해 50인치대 TV 판매량은 2천299만9천대로 29.4% 증가했다. 2011년 1천357만1천대, 2012년 1천777만2천대로 최근 2년 새 판매가 70% 정도 늘었다.
이에 반해 대형 TV의 주력이던 40인치대(40∼49인치) 제품 판매는 지난해 6천445만8천대로 7.8% 감소했다. 2011년 7천52만8천대, 2012년 6천988만6천대로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중저가 보급형인 30인치대(30∼39인치) TV 판매는 2011년 9천180만9천대, 2012년 9천230만4천대, 2013년 9천615만8천대로 늘고 있다. 30인치대 내에서도 32인치는 판매가 감소하고 39인치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