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원의 He스토리]누구를 위한 올림픽 해단식입니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4-02-25 18:12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로 종합 13위에 오른 대한민국 선수단이 2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해단식을 갖고 있다. 피겨스케이팅 은메달리스트 김연아(가운데)가 오륜기를 들고 파이팅 외치고 있다. 황진환기자

 

지난 17일간 러시아 소치에서 구슬땀을 흘린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이 2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습니다. 올림픽 6회 출전에 빛나는 스피드 스케이팅의 이규혁(36)을 기수로 해 피겨스케이팅 김연아(24)와 스피드 스케이팅 이상화(25), 쇼트트랙 박승희(22) 등이 가족과 팬의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귀국장에 차례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역대 최다인 71명이 출전한 우리 대표팀 가운데 경기 일정으로 일찍 돌아온 일부 선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선수가 전세기편으로 귀국했습니다. 귀국 현장에서 확인한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출전 선수들의 얼굴은 분명 웃고 있었지만 피곤함이 가득한 모습이었습니다.

선수들은 대부분이 곧바로 가족과 만났지만 메달을 목에 건 일부 선수는 선수단을 대표해 해단식에 참석해야 했습니다. 이상화와 박승희, 김연아, 이규혁 등이 해단식에 참가한 선수들입니다.

이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취재진이 몰렸습니다. 특히 스피드 스케이팅 올림픽 2연패에 빛나는 이상화와 6번째 올림픽을 마친 이규혁 등에게 소치 올림픽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했습니다.

팬들도 같은 생각이었습니다. '겨울 영웅'들을 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직접 인천국제공항까지 찾아와 행사장 인근에서 한참을 기다렸습니다. 정확한 수를 헤아릴 수는 없지만 행사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앞사람 밀지 마세요”라는 외침이 끊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얼마나 많은 팬이 몰렸는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선수단 해단식이 끝나자 취재진도, 팬들도 한숨부터 내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정작 듣고 싶었던 선수들이 아니라 해단식을 찾은 각 단체 고위 관료들의 각종 ‘말씀’들이 10분 넘도록 계속됐습니다. 차기 대회 개최지 평창을 소개하는 동영상도 등장했습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로 종합 13위에 오른 대한민국 선수단이 2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해단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결국 예정된 시간의 마지막이 되고 나서야 선수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자회견이 마련됐습니다. 하지만 예정된 시간은 고작 10분. 질문도 5개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됐습니다.

제한된 질문 개수 탓에 취재진의 눈치 보기가 한창인 가운데 생각지 못한 질문들이 쏟아졌습니다. 메달 딴 선수의 개인적인 연애 이야기에, 앞으로 지어질 스포츠 복합시설에 선수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 개진까지 취재진은 물론, 팬들도 헛웃음을 지어야 했습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2개의 금메달을 목에 건 선수의 이름조차 모르고 질문하는 취재진까지 있었다는 점입니다. 박승희 선수의 이름을 박상희라고 부르자 일부 팬들이 ‘박승희에요”라고 정정해주는 웃지 못할 해프닝까지 있었습니다. 진행자 역시 질문을 받은 선수가 답변을 채 마치기도 전에 서둘러 다음 순서를 진행하다 현장을 찾은 팬들의 야유에 당황하며 다시 선수의 답을 듣기도 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