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하나면 중국어 몰라도 통역 가능해진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우리말과 영어, 우리말과 일어 사이에서 활용되던 자동통역 앱이 한-중으로 확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2일, 지난해 10월 한-영 자동통역 대국민 서비스 '지니톡 앱'을 시범서비스 하고 올 5월에 한-일 통역서비스를 내놓은데 이어 한-중 통역을 새로 시범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지니톡 앱은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우리말을 입력하면 영어나 일어, 중국어로 통역이 되는 시스템이다.

순수 국산 자동통역 앱인 지니톡은 현재 160만 다운로드를 기록해 국민 30명 가운데 한명꼴로 사용하는 것으로 미래부는 추정하고 있다.

현재 이 앱은 미국과 일본, 호주 등 세계 10여개 국에서 내외국인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등 사랑받는 기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미래부는 설명했다.

미래부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받은 다양한 피드백은 자동통역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다며 관련 핵심기술을 국내 중소기업에 제공해 신규시장 창출과 국제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이날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시연회에 참석해 "지니톡은 20여년간 한 우물만 판 연구진의 노력으로 이룬 국민행복 실현을 위한 창조경제의 사례"라고 평가하고 "2018년에 개최되는 평창 동계 올림픽때까지 스페인어와 불어,독일어, 러시아어 등 7개국 외국어 자동통역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