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왜 향수 냄새는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이미지비트)

 

향수 냄새를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 이유는 뭘까? 미국의 과학자들이 이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9일(현지시간) 영국의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미국 필라델피아 모넬 화학지각센터(Monell Chemical Senses Centre)는 최근 개인마다 냄새를 다르게 해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진은 우리 모두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냄새를 느끼는데, 이는 개개인의 냄새(후각) 수용체(olfactory receptor)가 약 30%나 다르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더욱이, 사람의 코는 400개의 냄새 수용체를 갖고 있는데 각각의 수용체는 개인이 냄새를 감지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어, 수용체 한 개만 달라도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연구팀은 우선 511개의 냄새 수용체를 복제해서 이들을 실험실의 숙주세포에 깊숙이 박아놓았다.

그리고 나서 각각의 냄새 수용체가 어떻게 73개의 다른 냄새 패널판에 반응하는지를 측정했다.

연구진은 이런 과정을 통해 각각의 냄새 수용체 모음(array)이 다른 냄새에 반응하는 28가지의 각기 다른 방식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를 추론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사용한 연구팀은 두 사람이 각각 가지고 있는 400개의 수용체 중 약 30%인 140개는 다를 수 있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우리는 우리 모두가 특정한 사물이 어떻게 냄새나는 지를 안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향수병이나 치즈 조각, 와인 병이 완전히 다르게 냄새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주장이다.

그래서 특정한 유형의 스테로이드에 대해 A는 향수의 원료인 백단유(白檀油, sandalwood) 냄새로 느끼지만 B는 소변의 지린내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0

0

전체 댓글 1

새로고침
  • NAVER종북자파2021-08-11 10:44:13신고

    추천1비추천0

    K방역이고 나발이고 그동안에는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줬으니까 확산이 적었지, 확산 적을때 적극적으로 백신 유치에 힘을 썼어야하는데 K방역 성공이니 뭐니 자화자찬 하다가 백신 다 놓치고 국민들은 장기적인 거리두기에 진이 빠져서 걸리든 말든 그냥 신경 안쓰는거다.. 정신 차리고 백신 빨리 도입해서 접종률이나 높이는게 최선의 방법임을 제발 좀 깨달아라.. 3명 이상 못모이게 하고 밤 10시 이후에 못돌아다니게 하고 헬스장에서 샤워 못하게 하는게 얼마나 덩신같은 일이었는지 깨닫게 될 날이 곧 오겠네.. ㅋㅋ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