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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막이 없애라는데 튜닝協두고,국토-산업부 샅바싸움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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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간 불협화음에 결국 재정부가 조정에 나서

 

아직 불모지나 다름없는 국내 튜닝산업을 성장시키려면 관련한 정부 부처와 업계의 협력이 긴요하지만 국토부와 산업부 등 관련 부처들은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비슷한 이름의 협회 만들기에 나서는 등 샅바싸움에 몰두 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튜닝산업과 연관된 정부부처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정도이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구조변경을 다루고 있고 산업부는 관련된 산업의 진흥을 맡고 있으며 환경부는 배기가스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제 겨우 5천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튜닝업계가 4조원 시장으로 성장하려면 이들 정부부처와 관련된 업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최근 국토부와 산업부의 움직임을 보면 협력보다는 서로 주도권 다툼을 먼저 벌이는 형국이다.

발자국을 빨리 남긴 곳은 산업통상자원부이다.

튜닝을 단순한 구조변경절차를 넘어 산업발전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중고차와 이륜차, 자동차 정비 등 연계산업을 통해 튜닝을 활성화 시키겠다며 산하에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를 만들었다.

법인설립 인가를 거쳐 지난 9월 16일에는 설립등기까지 마쳤다.

협회측은 튜닝정비와 모터스포츠 전문가 양성 등 교육사업까지 확대해 자동차 튜닝산업의 초석을 마련하겠다며 2020년 튜닝산업 규모를 현재의 10배까지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름도 비슷한 '한국자동차튜닝협회'가 국토부 산하의 법인으로 9월 21일 발기인 대회를 거쳐 지난달 24일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았다.

중소튜닝기업 보호육성과 부품 인증, 기술인력 양성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름 뿐만 아니라 기능도 서로 비슷하다.

이렇게 한달 정도 차이를 두 부처 산하에 이름과 기능이 비슷한 두 개의 협회가 만들어지면서 튜닝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혼돈스러워 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전문가는 "두 부처가 싸우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혼돈스럽다"면서 "저도 그렇고 업계에서는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튜닝이 자동차 구조변경과 관련되기 때문에 자동차 관리법을 관장하는 국토부 소관 사항이라는 입장이고 산업부는 부품업체 지원과 산업진흥은 오히려 산업부의 영역이라는 입장이다.

두 부처의 이런 샅바싸움은 이제 막 태동단계에 들어선 튜닝산업의 주도권을 서로 쥐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처간의 갈등이 이렇게 깊어지면서 기획재정부가 나서 두 부처 사이에 역할 조정에 나섰다.

기재부 관계자는 "두 협회가 기능을 달리하는 것으로 조정해 가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안전과 성능쪽이고 산업부는 산업 전체를 보는 것이니까 기술적인 것은 국토부가, 산업부는 전반적인 산업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이달 중으로 두부처와 두 협회 사이에 기능과 역할에 대한 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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