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로고. (자료사진)
기업은행은 국민MC 송해 씨를 모델로 내세워 얼마의 효과를 봤을까.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에 따르면 송해효과로 기업은행의 인지도는 크게 상승했지만,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그에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행은 취약한 소매금융 쪽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한 해, 홍보비로 519억 2천만원을 지출했다. 이는 2010년 287억 3,100만원, 2011년 282억 7천만원에 비하면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액수다.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송해 광고' 효과 덕분에 기업은행은 지난해 은행광고 부문에서 상기점유율 44.3%로 1위, 호감도 조사에서 77.4%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지도 상승이 매출액을 견인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행의 2011년 16조 8,081억원이던 매출액은 2012년 16조 5,245억원으로 감소했고, 올 상반기 8조 6,444억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당기순이익 역시 2011년 1조 5,522억원에서 2012년 1조 1,206억원으로 감소했고, 올 상반기까지 4,560억원으로 계속 감소추세에 있다.
박 의원은 " 기업은행의 소매금융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저성장‧저금리라는 현재의 경제적 상황 하에서 경비절감을 통한 수익확보라는 흐름에 역행하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결국 이런 이유들로 인해 '송해 효과'가 기대와 달리 실제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