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계천로 (주)동양 본사.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울며 겨자를 먹어본 사람이 있나요. 어쩔 수 없게 쓰게 된 현금서비스. 자고 일어나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이자들...”
금융소비자연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신용카드의 합리적 사용을 주제로 한 UCC 공모작 ‘안돼 송(Song)’이 처음 눈에 들어온다.
지난 2001년 보험소비자연맹으로 설립돼 2011년 확대·개편한 이 단체는 국내 최초의 금융소비자단체를 자임하며 공정한 금융시스템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 권리 찾기를 모토로 하고 있다.
근저당 설정비 반환 청구소송과 금융회사의 불합리한 약관 개선 요구, 금융사 평가순위 발표 등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지난해 7월 이 단체에 분리된 금융소비자원도 금융소비자 관련 정책과 입법과정에 참여하고 금융약자 지원 활동을 하며 금융소비자 운동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다.
금융소비자원은 특히 최근 동양그룹 사태와 관련해 관계인 집회를 주도하고 국민검사를 청구하거나 금융감독원장을 형사 고발하는 등 공세적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반 소비자들을 대변하다보니 금융당국과 금융기관들에겐 껄끄러운 존재일 수밖에 없다.
금융소비자원 조남희 대표는 “금융소비자단체를 반대 목소리만 내는 기관으로 인식하다보니 정착에 어려움이 있다”며 당국의 인식 전환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