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에 짜증나는 스팸문자가 그치지 않은 것은 이동통신사의 스팸문자 차단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재영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통신사 스팸차단 서비스 차단율 측정 결과'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사 3사의 스팸차단 서비스 차단율은 평균 30%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KT의 평균 스팸차단율은 34%, SK텔레콤은 37%였고, LG유플러스은 7%에 그쳐 스팸문자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이 의원은 "최근에 스팸문자가 더욱 더 교묘해지고 있어 필터링이 쉽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대리운전과 대출 등과 같은 정상적인 스팸단어는 차단시스템에 의해 걸러지지만 최근에는 특수문자를 쓰거나 맞춤법을 틀리게 하는 등의 방법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스팸차단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스팸문자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지만 이를 막을 수 있는 스팸차단 서비스는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통신사들에 스팸문자 차단시스템의 개선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