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교육부는 뉴라이트 국사 교과서 비호를 중단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민족문제연구소 등 과거사 피해자 단체들은 12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는 뉴라이트 한국사 교과서의 비호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8종 교과서를 수정·보완하겠다는 교육부의 발표는 본말이 전도된 궤변"이라며 "일제 식민지배와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교과서는 수정 보완이 아니라 폐기만이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는 검정과정에서 엉터리 교과서를 무리하게 합격시키더니 이제 납득할 수 없는 꼼수로 이를 부활시키려 한다"며 "이는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가 백년대계의 관리자가 아니라 역사 왜곡의 공범임을 자인하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교육·역사·사회분야 465개 단체로 구성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출범식을 가지고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 퇴출을 위한 범국민운동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네트워크는 "한국사 교과서의 경우는 객관적으로 확인된 역사적 사실과 학계에서 확립된 정설, 헌법 정신에 부합하는 가치 등을 담아야 한다"며 "그러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교과서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 하나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는 역사 이외에 무슨 딴 목적을 위하여 지으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며 "친일·독재를 찬양하고 민주주의를 축소·왜곡하는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의 퇴출을 위해 공동행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