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옹호' 홍준표 녹조대책 발표…"황당"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문가 "정확한 원인규명도 없는 황당한 대책...4대강 잘못 은폐 속셈"

 

"4대강 보가 낙동강 녹조의 원인이 아니다"고 항변해 온 홍준표 경남지사가 수질개선 대책을 내놨다.

경상남도는 10일 기자브리핑을 갖고 "낙동강 수계 녹조 발생 예방을 위해 2020년까지 1조 3천 231억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녹조의 원인으로 "폭염으로 인한 수온상승과 강수량 부족, 그리고 오염물질 유입"으로 꼽았다. 함안과 함천보 등 '4대강 보'는 원인에서 빠졌다. 지금까지 홍지사의 주장과 일치한다.

그러면서 "폭염이나 강수량 등은 인위적으로 어찌할 수 없으므로, 수질오염원을 줄이는데 예산을 집중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 "4대강 보 관련" 지적에는 "민감한 문제…모른다" 일관

4대강 보의 관련성에 대해 기자들이 질문을 쏟아냈지만, 한사코 "민감한 문제다. 모른다"로 일관했다.

"지금까지 낙동강 하류에 국한되던 녹조가, 보가 세워진 후 첫 해인 올해는 중상류까지 심각하면서도 광범위하게 형성됐는데도 관련성이 없냐?"는 지적에도 "모른다"였다.

"지천이나 저수지가 아닌 낙동강 본류에 녹조가 발생한 것이 보설치로 인해 유속이 느려졌기 때문이 아니냐?"고 물었지만 역시 "확인이 안됐다"고 답했다.

"이번 대책을 세우면서 홍준표 지사의 방침 외에 어떤 전문가의 조언이 있었고, 어떤 조사가 실시됐냐?"는 질문에는 "이번 대책과 관련해서는 없었다"고 답했다.

담당 공무원은 답변 중간중간 "민감한 문제여서..."라며 말을 아꼈다.

정치적으로 민감하다는 이유로, 철저한 원인규명도 없이 1조 3천억 이상의 예산을 쏟아붓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