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석기 체포동의안 처리 협조할 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내란음모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서 나와 맞은편 오병윤 의원실로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민주당은 30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따른 국회 체포동의안에 대해 본회의 처리를 미루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꽉 막힌 정기국회 의사 일정 협의 분위기와는 다르게 '신속 처리' 방침을 정한 것이다.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국민 정서에 맞는 수준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2일 정기국회 개원 직후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의사일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 의원 체포동의안의 본회의 처리에는 우선 합의할 뜻을 내비친 것이다. 이에 따라 ‘원포인트 본회의’로 추석 전 처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2일 개회식에서 보고되면 4일쯤 체포동의안을 처리를 할 수 있지 않나 한다"며 "의사일정 합의와 무관하게 이 정도는 해주는 게 부담을 더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당 관계자는 “본회의 통과는 100%라고 보면 된다”고 확신했다.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절차는 두 번의 본회의를 거친다. 우선 국회 사무처가 첫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접수보고를 하고, 이로부터 24시간 뒤부터 72시간 이전까지 다시 본회의가 열려 투표로 의결하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도 통합진보당 측과 선긋기를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국정원 개혁과는 분리 대응하겠다는 입장만은 분명히 했다.

김한길 대표는 서울광장 천막본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 사건과 최근의 내란음모 사건을 별개의 것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중심의 국정원 개혁 등을 촉구하고 있는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이번 사건으로 희석되는 걸 막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힌 것이다. 김 대표는 전날 의원 워크숍에서는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충격적 사건”이라는 말로 통합진보당과의 거리두기를 분명히 했었다.

민주당은 이날 저녁 부산에서 열리는 시국회의 주최 촛불집회에 당 차원에서 불참한다. 다만, 텃밭인 전남에서 열리는 당원결의대회에서 국정원 개혁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