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교수 115명 시국선언 "진상규명해 국민에 보고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가정보원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 이화여자대학교 총학생회가 지난달 20일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국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윤창원 기자)

 

부산대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나섰다.

부산대 교수 115명은 9일 오전 '시국을 개탄한다'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교수들이 100명 이상 대거 참여한 시국선언은 지난 2일 전남대학교에 이어 두 번째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현시국은 민주 헌정의 기본질서가 위협받는 엄중한 상황이다"며 "국가정보원의 정치개입과 여론조작 및 전방위적인 민간인 사찰, 경찰의 선거개입 수사의 축소와 은폐,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불법탄압, 언론의 통제 등 숨이 막힐 지경의 참담한 일들이 드러났거나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 "국가기밀의 철저한 보호를 본연의 임무로 하는 국가정보원이 위법을 감행하면서까지 국내정치용으로 국가기밀을 공개하여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국제적 망신과 외교적 손실을 자초하고 국가의 품위를 추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대한민국은 민주국가이므로 주권자인 우리 국민들은 이 사건의 진상을 알아야 하며 알권리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이 어두운 일련의 사건에 대하여 진상 규명을 지시하고 사건 전모를 대낮 같이 명백히 밝혀 국민에게 보고해야 할 엄중한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