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은행대출 비중 증가...저신용층 가계부채 리스크 확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은, "단기간에 가계대출 부실화 가능성은 없다"

 

한국은행은 가계부채 가운데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 대출 비중이 증가하면서 과다채무자와 다중채무자 등 특정 부문의 가계 부채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이 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가계부채정책청문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전체 가계대출 가운데 비은행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3월 현재 49.1%로 나타났다.

2010년 45.6%에서 2011년 47.1%, 2012년 47.9%로 해마다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4월말 신규취급 기준 가계대출 금리는 은행이 4.4%인데 반해 비은행권의 경우 신협(일반대출) 6.0%, 상호저축은행(일반대출) 14.8%, 대부업체 27.1%로 훨씬 높다.

한은은 이처럼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은행 가계대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과다채무자, 다중채무자, 저소득・저신용층의 원리금상환부담이 가중돼 이들의 가계부채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전체 가구의 14%가 상환능력에 비해 과도한 부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가계 대출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33%에 이른다.

한은은 임금근로자에 비해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는 자영업자의 대출 비중이 41%로 높은 점도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부채규모가 크고, 신용등급이 낮아 경제 여건이 악화되면 부실화될 가능성이 큰 다중채무자(3개 이상 금융기관 부채 보유자)가 지난해 말 현재 16.6%, 금액으로 29.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도 부담이 되고 있다.

한은은 그러나, 전체 가계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비율과 연체율이 높지 않고, 상환능력이 양호한 상위 소득계층 중심으로 가계부채가 분포돼 있어 단기간에 대규모 부실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고 밝혔다.

가계대출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49%(지난 4월 9개 은행 주택담보대출 기준), 연체율은 1%(2월 예금은행 기준)로 낮은 수준이고, 가계부채의 71%는 소득 4~5분위(상위 40%)에 집중돼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