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접대 의혹'' 수사라인 또다시 ''경질성'' 교체(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지휘라인 이어 18일 특수수사과장-범죄수사과장도 바뀌어

11

 

경찰청이 18일 오후 늦게 발표한 총경급 전보 인사를 놓고 경찰 안팎이 또다시 술렁이고 있다.

건설업자 윤모(52) 씨의 고위 공직자 성 접대 의혹 수사를 이끌어온 지휘 라인에 이어, 실무 라인까지 손을 떼게 됐기 때문.

경찰청은 그동안 성 접대 의혹 수사의 실무를 주도해온 이명교(48) 특수수사과장을 19일자로 국회경비대장에 발령했다.

후임 특수수사과장에는 지난해말 총경으로 승진해 교육 대기중이던 김청수(39) 전 서울 수서경찰서 형사과장을 발령했다.

두 사람 모두 고시 출신으로 전임은 사법연수원 28기, 후임은 사법연수원 33기로 영남대 법학과 출신이다.

경찰청은 또 반기수 범죄정보과장을 경기 성남 수정경찰서장으로 발령하고, 남구준 경남 마산 동부서장을 후임으로 발령했다.

반 신임 수정경찰서장은 경찰대 4기, 남 신임 범죄정보과장은 경찰대 5기 출신이다.

대형수사를 맡는 특수수사과와 고위공직자 비리 등 첩보를 전담하는 범죄정보과는 성 접대 의혹 수사의 두 축을 이뤄왔다.

경찰 안팎에서는 이번 교체를 놓고 ''성 접대 의혹 수사가 무력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수사를 주도했던 인사들이 사실상 전부 물갈이됐기 때문이다.

앞서 이번 수사를 지휘했던 김학배 전 수사국장은 지난 5일 울산경찰청장으로, 또 수사국 2인자였던 이세민 전 수사기획관은 지난 15일 경찰대 학생지도부장으로 전보됐다.

경무관급 이상 경찰 인사는 대통령이 재가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해석을 낳게 하는 대목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분노''가 녹아있다는 것.

성 접대 의혹 수사가 청와대 인사 검증에 대한 비판을 촉발시킨 건 물론, 신뢰했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까지 낙마시켰다는 점에서 이번 수사라인 전면 경질로 이어졌다는 얘기다.

여기에 실무라인인 특수수사과장과 범죄정보과장까지 전격 교체되면서 이런 관측에 한층 더 힘을 실어준 셈이 됐다.

이에 따라 경찰 안팎에서는 성 접대 의혹 수사가 ''용두사미''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수사 라인은 일련의 인사 조치를 비롯한 이런저런 내우외환에 직면하다 보니, 아직 핵심 피의자인 윤 씨에 대해 소환조사조차 하지 못한 상황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