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
온라인 쇼핑 인구가 증가하면서 짝퉁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 인터넷 쇼핑몰회사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가운데 정품과 비품을 구별해 볼 수 정품구별 가이드 5계명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품구별 5계명은 다음과 같다.
1. 각 브랜드의 로고를 살펴보라!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의 사용과 로고 모양, 로고의 위치, 로고의 유무 상태 등을 잘 살펴보면 정품과 비품을 구별할 수 있다.
인기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인 아디다스는 오리지널 로고와 퍼포먼스 로고 두 가지를 사용하고 있다.
오리지널 로고는 트랜디한 라이프 스타일 패션 제품에 해당하는 반면, 퍼포먼스 로고는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제품과 스포츠에 기반을 둔 베이직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만 부착되는 등 다른 컨셉의 두 로고는 각 컨셉에 맞는 제품에만 주어진다.
두 로고가 한 제품에 함께 쓰이는 것은 불가능하며 100% 비품이다.
2. 생산국가를 확인해보라!흔히 Made in XXX 라고 표시되어 있는 제품 생산국가 표시를 통해서도 비품과 정품을 구별할 수 있다.
선진국의 대표적인 브랜드 제품들은 생산비용의 문제로 자국이 아닌 인건비가 저렴한 아시아 국가 내의 자사 공장이나 OEM(주문자 생산 방식)으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아 Made in Korea 또는 Made in USA 라고 표기된 아이다스 운동화나 나이키 제품은 100% 비품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제품들이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서 제조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 제품제조 라벨을 확인하라!정품에는 제품 제조와 관련한 표시들이 부착돼 있는데 제조 라벨의 인쇄 상태나 내용, 특히 그린 듯한 바코드 선 등에서 비품은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나이키의 경우 한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종이태그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 미국 직수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종이태그가 부착되어 있을 경우 비품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4. 박음질 등 제품 질의 차이!정품과 비품의 가장 큰 차이는 제품의 질에 있다.
같은 모양과 디자인의 제품일지라도 꼼꼼하게 처리된 박음질이나 제품 자재 등은 기본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정품은 까다로운 제조 과정과 품질 검수 단계를 거치고 이 과정에서 불량품으로 판명되면 폐기 처분되므로 저급 상태의 제품은 유통되지 못한다.
5. 냄새를 맡아보라!육안으로 구별하는 방법 외에도 후각을 이용한 방법도 존재한다.
특별한 냄새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정품과는 달리 비품의 경우 신발 등에서 강한 접착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제품 제조 시 미세한 박음질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부분을 손쉽게 접착제로 대신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조잡한 제조 과정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자극적인 냄새를 가지고 있다면 비품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