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발 가격 인상만은"…유통계 "우린 어떡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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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자부, 가급적 인상 시기 늦추고 인상 폭 최소화해 줄 것 당부
유통업계 '울상' 속 일단 '직소싱' 통한 중간 마진 최소화 등 대응
여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상품 확대하는 방향도 적극 추진
식품업체 부담은 더욱 커…원가 압박 속 언제까지 가격방어할지 미지수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5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마트맥스 영등포점에서 열린 유통현장 점검 및 유통업계 물가안정 관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5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마트맥스 영등포점에서 열린 유통현장 점검 및 유통업계 물가안정 관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대형마트·편의점 등 유통업계에 물가 안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업계는 일단 울며 겨자 먹기로 마진(원가와 판매가의 차액) 최소화에 나섰지만, 고물가에 따른 원가 압박이 커 고심에 빠진 모양새다.
 

일단 '직소싱' 통한 중간 마진 최소화 등 대응책 마련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1차관은 25일 대형마트와 편의점 관계자들을 만나 물가 상승을 크게 자극하지 않도록 가급적 인상 시기를 늦추고 인상 폭을 최소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통업계는 울상이지만 일단 정부 방침에 따를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의 논리와 맞지 않는 얘기지만, 마진율을 좀 줄여 최대한 현재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진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해외 직소싱' 등이 거론된다. 중간에서 마진을 챙겨왔던 해외 밴더사를 제외시키고 국내 유통업체가 직접 거래를 터 중간 마진을 없애는 방식이다. 이미 국내 대형마트들은 해외 직소싱을 전담하는 법인을 세우는 등 이에 맞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이 연일 상승하는 등 원가 압박이 거센 상황에서 유통 과정에서의 비용절감 방식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가격 인상을 미룰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에 편의점 업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PB(Private Brand)상품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허리띠 졸라매기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때마침 강 차관도 PB상품 확대 등 적극적인 대체 상품을 발굴하는데도 유통업계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식품업체 부담은 더 커…결국 가격 인상은 시간문제?

연합뉴스연합뉴스 
유통업체에 물건을 납품하는 식품업체의 부담감은 더욱 크다. 이들이 1차적으로 가격을 올리면 유통업체도 가격을 따라 올릴 수밖에 없다는 명분을 내세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식품업체들도 이미 정부로부터 가격 인상 자제 압박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주기적으로 가격 인상 문제와 관련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식품업체 역시 원가 압박 속에서 가격 인상 문제는 결국 시간 문제로 보는 분위기다.
 
앞서 롯데웰푸드도 정부 요청으로 가나초콜릿과 빼빼로 등 17종 제품에 대한 가격 인상 시기를 늦췄지만, 편의점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준 6월 1일에는 인상을 단행하기로 했다. 초콜릿 주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 시세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르는 등 원가 압박을 더는 견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채소와 과일 가격 역시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달 배추, 대파, 토마토 등은 출하량이 줄어 지난해 동기보다 비싸고, 참외 역시 일조량 감소로 수급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이다. 물량이 부족한 사과, 배 등 과일류도 수확기인 추석까지는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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