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리얼]취업 대신 방 안을 선택한, 30대 장기 미취업자들의 이야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고립·은둔 청년 54만 시대, 당사자들이 직접 말하는 고립·은둔 이야기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에 54만 명의 고립·은둔 청년이 존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5년 이상 취업 대신 방 안에서 고립된 채 살아가던 이들을 씨리얼이 직접 만나봤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방의 숫자만큼 고립의 이유는 다양하다'는 말을 증명하듯, 서로 다른 이유로 방 안에 스스로를 가둔 5명의 청년들. 이미 길어진 공백기는 이들이 다시 사회로 나가기 두렵게 만드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은둔 청년 지원단체 '안무서운회사' 유승규 대표는 이들에게 궁극적으로 필요한 건 '이 상황을 혼자 극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깨달음'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고립・은둔 청년 문제를 이대로 방치하면 '80대 노부모가 50대 자녀를 뒷바라지하는' 일본의 '8050 세대'의 문제가 우리나라에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30대, 취업을 하기보다 방 안을 선택한 고립・은둔 청년들. 이들은 왜 사회로 나오지 않고 있을까요? 우리 사회는 이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이들에게 필요한 도움은 무엇일까요? 고립・은둔 청년들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질문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