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檢출석 "패스트트랙 책임은 저, 제 목을 쳐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은 불법…불법에 저항한 것은 무죄" 주장
"모든 문제는 당 대표인 제 책임…검찰은 내 목 쳐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4월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야간 충돌사태가 벌어진 것과 관련해 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검에 자진출석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수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검찰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이날 검찰과의 조율 없이 자진 출석한 황 대표는 모든 책임이 당 대표인 자신에게 있다면서 한국당 의원들에게 검찰 소환에 응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2시쯤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나와 수사 대상인 한국당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수사 기관에 출두하지 말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은 불법이었고, 불법에 평화적 방법으로 저항하는 것은 무죄"라며 "그렇기에 자유한국당은 소환에 응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저는 당 대표로서 패스트트랙 폭정에 맞서 강력하게 투쟁할 것을 격려했다. 이 문제에 관해 책임이 있다면 이는 전적으로 당 대표인 제 책임"이라면서 "검찰은 제 목을 치십시오"라고 힘주어 말했다.

황 대표는 한국당 관계자들을 향해서는 "수사 기관에 출두하지 말라"며 "여러분들은 당 대표 뜻에 따랐을 뿐이다"고도 덧붙였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야당 탄압을 중단하라"며 "검찰의 수사를 방해하지 말고 조국 사태에 집중하라"고 강조했다.

검찰에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조국 관련) 수사에 힘쓰길 바란다. 검찰의 전통이 그런거 아닌가"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와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반민주적 폭거에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며 "자유민주주의 정의가 세워지고 이 정권 폭정이 끝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패스트트랙 사건 관련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패스트트랙 사안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 대상인 한국당 의원은 모두 60명이지만, 그간 경찰의 소환 요구에 응한 한국당 의원은 1명도 없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은 한국당의 강제 수사 전환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지난달 10일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전날(9월30일)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소환을 통보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