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3억짜리 임정기념관 설계, 졸속 심사 논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업체들 "혼돈의 심사였다" 정보공개 청구 나서
당초 지침 변경해 심사…발표 방식도 달라져
조달청 "수요기관 요청…절차대로 진행"

건축설계공모 지침안.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사업 설계 심사가 졸속 논란에 휩싸였다.

공모 지침과 달리 심사가 진행돼 업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당초 2단계로 진행하려던 공모 심사가 한 번에 진행됐는가 하면, 블라인드 발표 방식으로 진행되던 지침이 공모 과정에서 변경됐다.

18일 건축 설계 업계에 따르면 업체들은 지난 5일 대전지방조달청 별관 설계심의장에서 열린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심사 과정에 대해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A 건축설계 관계자는 "실격사유에 대한 지침에 대해 제대로 반영이 안됐다"며 "이 때문에 이의제기를 하고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업체들이 조달청 심사 발표 뒤에 심사 과정에 대해 정보 공개를 청구하고 이의제기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현재 이 심사 결과에 이의제기를 한 건축설계사는 8개에 달한다고 한다.

업체들에게 배포된 조달청 설계공모 심사계획서에 따르면 이번 공모 심사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실시한다고 돼 있다.

1단계 심사를 거친 7개 작품이 2단계 심사대상으로 뽑히면, 선정된 작품에 대해 2단계 심사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공모안을 제출하고 나서야, 1차례의 심사로 변경됐다는 조달청의 연락을 받았다.

어떤 이유에선지 심사가 변경된 것이다.

설계 심사 발표 방식 또한 기존 지침과 다르게 진행됐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시정부기념관 건축설계공모 지침서 '설계공모 평가시 발표 방법'에 따르면 응모자는 심사장 밖에 설치된 컴퓨터와 마이크를 사용해 작품발표를 해야한다. 다만 '심사위원회에서 발표자의 질의응답은 별도로 정해 운용할 수 있다고 했다.

 

통신망으로 진행된다는 당초 지침과 달리 대면 발표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대면 발표는 업체와 심사위원들의 면면이 확인되는 문제 때문에 통상적으로는 지양돼왔다.

조달청 측은 지난 10월에 열린 현장설명회에서 건립위원회의 요청과 '심사위원에서 발표자의 질의응답은 별도로 정해 운용할 수 있다'를 근거로 심사 방식이 대면 방식으로 변경됐음을 구두로 설명했다고 한다.

그렇더라도 이번 처럼 심사 발표 방식이 변경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한다.

심사 당일에는 심사위원단 측에서도 또 다른 문제를 제기했다고 들린다.

한 심사위원은 이번 공모에 제출된 조감도를 확인한 결과, 권장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은 채로 제출한 업체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업에 공모한 업체는 '스케치 업'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만든 조감도를 내야했지만, 이를 따르지 않은 업체가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조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설계공모에 대한 질의답변'에 따르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한 조감도를 제출해도 되는지의 질문에 스케치업 프로그램만을 허용한다는 내용의 답변이 등록돼 있다.

하지만 심사위원측에서는 당일 표결을 통해 '중대한 사안'이라고 보지 않았다.

이에 대해 B 건축설계 관계자는 "국가사업인데 업체와의 현장설명회에서 심사 공모 내용을 구두로 바꿔 진행됐다는 게 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이번 공모 심사는 사전 지침도 달라지고 업체와 소통 또한 되지 않았던 혼돈의 심사였다"고 강조했다.

공모안을 제출한 업체들이 스케치업 프로그램 사용 관련해 질문을 했다. 이에 따른 대답은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사용한 조감도 3컷만 가능하다'고 했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조달청 관계자는 18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업체들이 공모 접수 시에도 해당 업체에게 당일 날 심사가 바뀔 수 있다고 안내했고 심사 당일에도 심사위원단의 표결로 발표 방식 또한 대면으로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사방식에 대해서는 수요기관 측에서 요청한 상황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구두로 공지를 했고 심사 과정의 전반적인 권한을 가진 심사위원들이 (심사방식 변경에 대해) 당일 표결까지 진행했기 때문에 충분한 절차를 밟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공모에서 총 16개사 중 A업체가 95.66점으로 당선을 했고 B, C, D, E업체가 각각 89.89, 89.36, 87.54, 86.78점을 얻어 기타 입상작에 올랐다.

임시정부기념관은 총사업비 473억 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8,774㎡,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국가보훈처가 수요기관이고 조달청은 이번 임시정부사업 공모 과정을 맡아 진행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