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화재 보상 집단소송 가나…상인들, '천막 상담' 시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0일엔 KT에 "피해 보상하라" 기자회견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지사 앞에서 열린 KT 아현지사 화재 관련 통신공공성 확대 및 추가피해 보상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관계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KT 아현지사 화재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는 상인들이 집단 소송에 나설지 주목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9일 KT 아현지사 앞에서 '천막 상담'을 시작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오후부터 천막을 치고 신고센터 열어 소상공인들의 사연을 접수하고 법률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리며 피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 운영될 방침이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KT는 어느 정도는 통신 장애가 복구됐다고 하지만, 현장에선 여전히 카드 결제기가 작동되지 않는 등 어려움이 많다"며 "소상공인 피해가 KT의 예상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는 걸 알리기 위해 관련 사실을 집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T가 소상공인의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인 보상을 얘기한다면 법적 조치와 KT 상품 해지 운동 모두를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회는 오는 30일엔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인들의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발표하면서 KT에 보상을 요구할 예정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접수된 공식 피해 신고만 20여 건에 달하며 비공식적인 문의 역시 60건을 넘어섰다.

서대문구에서 맥줏집을 운영하는 이은표(53)씨는 연합회에 피해 사례를 접수하면서 지난 9월부터 화재 직전인 지난 17일까지 매주 토요일 매출 자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씨에 따르면, 해당 기간 하루 매출은 평균 228만여 원에 달했지만, 화재 당일인 24일엔 131만 5000원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현금을 뽑아오겠다'며 가게를 나간 뒤 돌아오지 않거나 계좌 이체를 해주겠다고 하면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손님도 더러 있었다고 한다.

이씨는 "카드 계산기가 먹통이 되면서 하루에만 106만 원의 피해를 봤는데, KT는 제대로 된 매출 보상안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냥 넘어가선 안 될 일"이라며 "연합회 측에서 피해 조사를 마친 뒤 제대로 된 보상안이 나오지 않으면 소송도 불사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역시 전날 KT 광화문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 보상안과 '통신 공공성' 강화 등 재발 방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은 "자영업자와 중소 상인들은 이번 화재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이들 중 하나"라며 "특히 배달주문이 많은 업종은 주말 오후 시간을 통째로 날리면서 매출이 3분의 1 가까이 줄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 "한 프랜차이즈 업체는 온라인 주문 시스템 등의 운영을 위탁받은 업체가 피해 구역에 있어서 전국 점포들이 모두 피해를 본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2년에 한 번씩 이런 대규모 통신 불통 사태가 반복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유야무야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며 "KT는 약관상 손해배상뿐만 아니라 영업상 발생한 손해도 반드시 배상해야 하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통신 공공성'을 확대해 통신 불통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한 점검과 백업 체계를 강화하는 등 조치의 중요성도 제기됐다.

지난 2014년 SKT 불통 사태 당시 손해배상 소송을 담당했던 조형수 변호사는 "이동통신서비스는 일상적일 뿐만 아니라 긴급 상황에선 생명줄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통신사들은 그에 맞는 관리와 점검을 하지 않았다"며 "백업 시설, 화재방지를 위한 안전시설 등을 강화하고 철저히 점검하는 것은 물론 소상공인 등의 피해를 제대로 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는 아직 구체적인 보상안을 내놓을 단계는 아니란 입장을 반복했다.

KT는 "직원 330명이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불편 사항을 묻고, 긴급하게 기술적 도움이 필요할 경우 엔지니어와 연결해주는 등의 일을 하고 있다"며 "소상공인 보상안에 대해선 아직 논의가 진전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