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北비핵화까지 대북제재 철저 이행"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경화장관 "안보리, 北의 완전한 비핵화때까지 제재 유지 공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대북제재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을 대상으로 한 한미 공동브리핑이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유엔안보리는 최종적이고 검증된 북한 비핵화를 위해 일치단결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북한이 유엔 제재를 위반, 석유제품을 불법적으로 밀수하고 있으며 밀수를 포함한 유엔 제재 위반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를 약속했다. 우리는 그가 전 세계에 한 약속을 이행하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이사국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브리핑에서 "우리는(북한의) 구체적인 행위와 구체적인 조치를 필요로 한다. 그런 연후에야 (제재 완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유엔 대북제재위 의장인 카렐 판 오스테롬 주유엔 네덜란드 대사가 기자들에게 전했다.

강경화 외무장관도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을 대상으로 한 한미 공동브리핑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제재는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 대한 공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강장관은 뉴욕주재 한국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무장관과 공동으로 안보리 이사국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브리핑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안보리 이사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전폭적 지지와 협조 없이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필수적인 비핵화가 이뤄질 수 없다"면서 "북핵 문제를 둘러싼 안보리의 단합과 11번의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위해 노력한 안보리 이사국에 대한 평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그러나 "비핵화는 한두 번의 회담으로 이뤄질 일은 절대 아니다는 것이 안보리 이사국과 미국 등의 공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한 완전한 비핵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에 확인한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북의 구체적인 행동을 견인해 내기 위해 국제사회가 단일된 목소리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