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공정한 뉴스' 조직 개편…기사배열 공론화·실검 검증

국회 포털 뉴스 토론회, 포털 영향력↑ "사회적 책임 강화해야" 목소리 대두
(사진=자료사진)(사진=자료사진)
국내 앙대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서비스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뉴스 자동 편집 알고리즘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뉴스 부당 편집' 논란에 휘말린 네이버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든다. 또 뉴스를 자동 배열하고 실시간급상승검색를 선정하는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조직도 신설하겠다는 방침이다.

7일 국회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괜찮은가' 정책 토론회에는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유봉석 전무와 카카오 이병선 부사장이 참석해 뉴스 배열과 실시간 검색어 등에 대한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토론회는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과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네이버 유봉석 전무는 "현재 포털 1면에 노출되는 모바일 뉴스판에서 내부 인력이 자체 편집하는 기사는 현재 7개로 전체 중 비율이 20%"라며 "앞으로는 내부 편집은 없애고 인공지능(AI)과 외부 언론사의 편집 비중을 100%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한성숙 대표이사 직속의 운영혁신 프로젝트 산하에 뉴스배열혁신TF, 뉴스알고리즘 혁신TF·실시간급상승검색어혁신TF를 구성했다"며 "뉴스 서비스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외부 의견을 모으고 함께 검증할 수 있는 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10월 외부 청탁을 받고 특정 스포츠 뉴스를 안 보이게 편집한 사실이 드러나며 뉴스 공정성 시비에 휘말렸다. 포털 이용자의 뉴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실시간 검색어도 외압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조작된다는 의혹도 오래 전부터 제기돼왔다.

네이버의 이같은 방침은 특히 지난 국회 국정감사에서 뉴스나 실검 조작뿐만 아니라 댓글 왜곡, 연관검색어로 인한 폐해 등 비판도 쏟아지자 자구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이같은 논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이나 대책 등에 논의가 부족하다는 지적 또한 잇따랐다.

(사진=홈페이지 캡처)(사진=홈페이지 캡처)
현재 뉴스 편집을 100% 인공지능(AI) 기술인 루빅스에 맡기고 있는 카카오는 뉴스 편집 투명성을 높이고 언론과의 상생 강화도 꾀하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 이병선 부사장은 "학술 논문, 언론학회 세션 발표, 내부 발간물, 블로그를 통해 루빅스를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 선정 알고리즘을 투명하게 알리기 위함이다.


이어 "지진과 같이 전 국민이 알아야 하는 속보성 이슈 때만 편집에 관여하고 있다"며 "루빅스는 최근 뉴스를 실제 읽는 시간을 측정하는 체류시간까지 염두한 알고리즘이 결합됐다"고 전했다.

이 부사장은 또 "뉴스 콘텐츠가 적용된 웹페이지의 광고수익 중 대행사 수수료(약 30%)를 제외한 순 매출액의 약 70% 정도를 언론사에 준다"며 "정기·비정기적으로 각 언론사에 제공하는 부가 콘텐츠 사업비까지 포함하면 미디어 서비스 수익을 넘어서는 금액을 매체에 지급한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카카오와 달리 개별 언론사와의 계약을 통해 콘텐츠 사용료를 정해 지급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17 한국'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뉴스 소비자 중 포털로 뉴스를 접하는 비율이 77%에 달한다. 이는 미국·일본·체코 등 조사 대상 36개국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즉 국민 10명 중 8명이 뉴스를 포털에 의존하는 셈이다. 이처럼 높은 영향력을 가진 만큼 양대 포털의 공정한 뉴스 서비스를 위한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포털이 사회적 책임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토론회를 주최자인 송희경 의원은 "포털은 뉴스 메이커는 아니지만 뉴스 에디터 역할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국내 뉴스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은 포털들이 말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품고 뉴스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대 손영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지금껏 논란을 볼 때 포털은 편집 기능에서 손을 떼고 랜덤 노출을 하거나 매체별 편집만 보여줘야 한다. 편집을 포기하지 못한다면 공정성·중립성과 관련해 강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알고리즘만으로 뉴스의 공정성을 담보하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나왔다.

법무법인 주원 김진욱 변호사는 "알고리즘 편집에서 특정 매체 성향의 독자가 강렬하게 반응하면 이를 '많이 읽은 기사'로 대중에 소개되는 문제가 크다. 편향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색 알고리즘 공개 내지 콘텐츠별 검색·노출 순위 설정 방식 및 적용 기준 공개 등을 생각해 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이와 관련해 "포털이 이미 저널리즘 시장에서 중개자로서 역할이 매우 커진 상태로, 포털의 뉴스 서비스를 없애버리면 뉴스 총 사용시간이 줄어들 우려가 크다. 포털과 외부 간의 상호 견제를 통해 합리적 방안을 찾는 게 맞다"고 반박했다.

정우현 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장은 포털과 언론 사이의 공정한 계약 관계를 강조했다. 개별 언론이 거대 포털 앞에서 약자인 만큼 표준계약서를 통해 보상률 등 조건을 통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 부장은 "정당한 뉴스 저작권료의 규모를 두고 신문 측과 포털 사이에 의견 차이가 너무 크다. 신문협회와 네이버·카카오가 공동 연구를 통해 적정 저작권료를 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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