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베일 벗은 '아이돌 학교', '프로듀스101' 신드롬 이을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아이돌학교' 포스터

 

'국내 최초 걸그룹 전문 교육 기관'을 표방한 엠넷의 신규 프로그램 '아이돌 학교'가 베일을 벗었다. '아이돌 학교'는 9인조 걸그룹 멤버로 데뷔하기 위한 아이돌 지망생들의 성장기를 그리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엠넷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학 지원을 받았고, 자체 심사를 통해 41명을 '아이돌 학교' 입학생으로 선발했다.

'아이돌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11주간의 교육 과정을 거칠 예정으로, 이 기간 동안 '아이돌학개론', '칼군무의 이해', '아이돌 멘탈관리학', '발성과 호흡의 관계', '무대 위기 대처술' 등을 배운다. 교육과정 종료 후 졸업시험을 통과한 최우수 학생 9명은 졸업과 동시에 걸그룹으로 즉시 데뷔하게 된다. 최종 순위는 앞서 방송된 '프로듀서101' 시즌 1,2와 마찬가지로 시청자들의 투표(온라인+생방송 문자)를 통해 결정된다.

13일 방송된 1화에서는 입학식과 보컬, 댄스, 체력 부문의 기초 실력 평가 과정이 공개됐다. 입학식에는 교장 선생님을 맡은 배우 이순재를 필두로 한 트레이너 군단이 함께했다. 슈퍼주니어 김희철은 담임 선생님, 작곡팀 블랙아이드필승은 음악 프로듀서, 가수 바다와 보컬 트레이너 장진영은 음악 선생님, 안무가 박준희와 가수 스테파니는 안무 선생님, 헬스 트레이너 윤태식은 체육 선생님으로 등장했다.

보컬 평가는 11명이 한 조가 되어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를 부르다가 무작위로 선택된 한 명이 다음 소절을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뛰어난 노래 실력을 뽐낸 나띠, 박선, 송하영이 각각 1,2,3위를 차지했다.

새롭게 배운 안무를 짧은 시간 내에 숙지해 곧바로 평가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 댄스 평가에선 빠른 습득 능력과 춤 실력을 과시한 타샤, 배은영, 조유빈이, 스쿼트 테스트를 통해 하체 근력을 측정한 체력 평가에선 끈기 있는 모습을 보인 김은서, 송하영, 이유정이 각각 1,2,3위에 올랐다.

기초실력평가 종합 1위의 영예를 안은 주인공인 나띠는 '수석 입학생' 타이틀을 따냈다. 그런가 하면, 평가 내내 긴장한 모습을 보인 솜혜인은 끝내 '아이돌 학교'에서 자친 하차했다.

1화에서는 숙소 생활기도 일부 공개됐는데 군대 내무반을 연상케 하는 숙소에서 추억을 공유하는 입학생들의 모습이 담겼다. 제작진은 방송에 앞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아이돌 학교'는 서바이벌이 아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가깝다"고 밝혔는데 향후 숙소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아이돌 학교' 방송화면

 

문자 투표는 1화부터 실시간으로 진행됐다. '원샷'을 받은 학생의 프로필과 중간 순위가 수시로 화면 하단에 노출됐으며, 방송 말미에는 순위 발표식을 지켜보는 학생들의 모습도 생방송으로 생생하게 공개됐다. 첫방송에서 TOP9에 이름을 올린 학생은 이해인, 나띠, 이채영, 서혜린, 박지원, 김은결, 송하영, 조유리, 백지현이다.

앞서 제작진은 '식스틴', '프로듀스101' 등 아이돌 그룹을 선발한 타 서바이벌과의 큰 차별점 중 하나로 전 회차 생방송 문자 투표 도입으로 꼽았다. 실제 생방송 투표는 방송의 몰입도를 높엿고, 방송 내내 '아이돌학교' 학생들의 이름이 포털 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을 장악했다.

그러나 수시로 공개됐던 중간 순위 결과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아쉬움을 남겼다. 제작진은 순위 발표식이 끝난 뒤 자막을 통해 "점수 집계 시스템 오류로 인해 중간 성적이 실제와 다르게 발표되었다"며 "중간 석적 실제 등수는 홈페이지를 통해 재공지 하겠다. 시청자 여러분들의 양해 바란다"고 알렸다.

'아이돌 학교' 방송화면

 

또, 제작진은 "연습생이 아닌 일반인 참가자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강조했지만 나띠, 이해인 등 타 서바이벌에 출연해 방송 전부터 인지도를 쌓은 연습생 출신 학생들이 1화에서 좋은 성적을 따내 형평성 논란이 제기될 우려가 있어 보인다.

제2의 '프로듀스101' 신드롬을 노리는 '아이돌 학교'는 매주 목요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하는 신인 걸그룹은 아이오아이와 워너원처럼 예정된 프로젝트 활동을 마친 뒤 해산하는 '시한부' 아이돌이 아닌 엠넷과 같은 CJ 계열인 CJ E&M 음악 부문 소속 아이돌이 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