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미군부대 터 '안전성 자료 미공개 논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대 부지 텃밭 운영자, 부지 안전성 세부조사 기준 공개 난색

 

최근 강원 춘천 옛 미군부대 캠프페이지 토양에서 중금속과 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발표가 나왔지만 해당 기관이 세부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 불신과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지난 4일 도시농업을 하는 한 협동조합 대표 A씨는 자신의 SNS를 통해 "캠프페이지 내에 텃밭을 운영중인데 도심내 단일규모로는 전국 최대 규모"라며 "지인들이 오염된 땅이 아니냐는 질문에 B생협에 의뢰 해 토양검사를 진행한 결과 10여 곳 이상 샘플링 한 곳에서 중금속과 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00% 안전하다는 것의 기준이 어떠할지 모르나 일단 먹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 같다. 춘천시가 의뢰한 검사 보고서에 객토가 안전하다고 보고는 되어 있으나 기관에 대한 불신으로 따로 토양검사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세부자료 공개 요구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A씨의 글에 댓글을 단 유모씨는 "국방부가 오염정화 작업을 시작할 당시에 제시한 정화방법, 기간, 비용 등에 대해 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이 적절하지 않다는 문제제기를 여러차례 강행했다"며 "이번 조사를 모 생협에서 의뢰했다고 하는데 토양검사 결과를 공개 하라"고 요구했다.

윤 모씨도 "캠프페이지에 텃밭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춘천시에서는 안전하다고 포장을 할 것 같다는 우려가 든다"며 "또 텃밭사업을 진행하는 측에서는 어떨수 없이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것을 강조할수 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무작정 불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는 상황에서 텃밭 사업은 조금 빠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협동조합 대표 A씨는 "이번 자료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못한다"며 "다만 앞으로 정확히 이번 일을 입증 할수 있는 조사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A씨는 지난 4월부터 춘천시로부터 도시농업인교육 등을 위해 캠프페이지 내 토지 6,600제곱미터를 약130만원에 임대 받아 운영 중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