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핀테크' 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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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 전담부서 신설…웨어러블 뱅킹 서비스도 봇물

 

금융당국의 핀테크 육성 의지와 맞물려 은행들이 핀테크(Fin-tech·금융기술)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정보기술(IT) 업체들과 공동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말로, 모바일을 통한 결제나 송금 및 자산관리 등 각종 금융서비스에 첨단IT기술을 접목시킨 산업을 의미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올해부터 삼성전자, 애플 등의 스마트 워치를 이용해 계좌 잔액과 거래내역을 조회하고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웨어러블 뱅킹(Wearable Banking)' 서비스를 실시한다.

스마트 워치와 같은 입을 수 있는 기기를 통해 계좌에서 돈이 들어오거나 빠져나갈 때, 신용카드 결제가 이뤄질 때 등의 변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농협은행은 또 거래를 자주 하는 상대방에게 버튼 하나로 돈을 보낼 수 있는 '간편 이체' 서비스도 곧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 연령별, 계층별로 세분화된 사이버 지점에서 고객별 전담직원이 고객과 스마트폰 화면을 실시간 공유하면서 상품가입이나 투자전략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전 단계인 '스마트 금융센터'도 올해 4월까지 구축키로 했다.

국민·신한·기업 등 시중 주요 은행도 전담 팀(부서)를 신설하고 올해 핀테크 시장 주도권 싸움에 출사표를 던졌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직접 핀테크 전략을 챙기는 국민은행은 스마트 금융부 산하에 핀테크 팀을 새로 만들어 모바일 결제 등 핀테크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은 현재 스마트금융부 산하인 핀테크 조직을 별도 전담부서로 독립시키고, 다음카카오는 물론 네이버의 '라인페이' 등으로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초 조직개편을 통해 스마트금융부와 별도로 핀테크사업부를 신설했다. 은행 상품 및 금융서비스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우리은행은 ICT기업과 손을 잡고 사업을 추진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 역시 현재 미래채널부가 담당하고 있는 핀테크 업무를 전담할 새로운 부서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함께 신한금융이 보유한 은행, 카드, 증권 관련 금융서비스를 PC, 스마트폰 등 네이버의 플랫폼을 통해 이용하는 상품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은행은 스마트금융부 내에 핀테크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금융서비스를 스마트폰 등 비대면채널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최근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돼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는 인터넷전문은행, 핀테크 상품, 스마트기반 결제시장 선점 등을 통한 수익 기반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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