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조찬 때 두 가지 배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청와대에 '영수회담 요구' 수용 우회 촉구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 (자료사진)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13일 오전 트위터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일화를 소개했다. 여야 대치국면이 심화되던 상황에서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여당에 양보를 유도했다는 내용이다.

영수회담이냐 5자회담이냐 논란이 불거진 현 상황과 관련해 청와대의 대화 노력을 우회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여당 원내대표에 대한 쓴소리 성격도 있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 원내대표 때이던 2006년 4월 울산에서 당 행사 참석 뒤 저녁을 먹고 있는데 노무현 대통령께서 '이 대표, 내일 청와대 관저에서 조찬할 수 있어요?'라고 직접 전화를 했다"며 "당시는 사학법 개정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서 여야가 매일 싸우고 있을 때"라고 글을 시작했다.

그는 "당황했지만 일단 '그렇게 하겠습니다'하고 전화를 끊었다"며 "밤늦게 차로 올라와서 광화문에서 목욕하고 바로 청와대 관저로 갔더니 김한길 당시 여당 원내대표가 먼저 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갑자기 아침 먹자고 해서 미안하다"면서 그를 반갑게 대한 뒤 셋이서 커피를 마시는 동안 여당에 '양보'를 제안했다.

노 전 대통령은 당시 김 원내대표에게 "김 대표님 이번에는 이 대표 손 들어주시죠. 야당 원내대표 하기 힘드는데 좀 도와주시죠. 양보 좀 하시죠"라고 말했고, '순간 얼굴이 굳은' 김 원내대표가 "대통령님 당 분위기와 완전히 다른 말씀을 하십니다. 당 분위기는 그게 아닙니다"라고 정색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은 "나도 당 분위기 잘 압니다. 지금 당이 내 말 듣겠습니까? 내 뜻이 그렇다는 것입니다"라고 설득에 나섰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저는 당에 가서 보고해야 되겠습니다"라는 말을 남긴 뒤 자리를 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