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 즉각 석방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 0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기장 평화운동본부, 8일 미국 규탄 기자회견
"무력 개입은 증오의 악순환…약자들 삶 파괴"
"미국, 세계 각국에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해야"






[앵커]

종교계와 시민사회 평화 운동가들을 중심으로 미국의 기습적인 베네수엘라 공습과 마두로 대통령 부부 체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는 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를 규탄하며 마두로 대통령 부부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최창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 군사력을 동원해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미국으로 압송했습니다.

세계교회를 비롯한 기독교계에서 미국의 군사행동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는 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주한 미국 대사관을 배경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베네수엘라 공습을 규탄하고 있다. 최창민 기자한국기독교장로회 평화공동체운동본부는 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주한 미국 대사관을 배경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베네수엘라 공습을 규탄하고 있다. 최창민 기자
[홍승헌 목사 / 평화공동체운동본부 집행위원장]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무력 개입과 경제 제재는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더 많은 희생과 파괴, 증오의 악순환만을 낳을 뿐입니다. 침략의 고통은 언제나 힘없는 민중에게 전가되어 왔으며 경제 제재 역시 가장 먼저 가난한 이들과 노인들과 어린이들의 삶을 파괴할 것입니다."

미국의 이번 기습적인 군사 행동은 강대국이 힘을 이용한 내정간섭이자 패권주의적 행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약 밀매 공모와 불법 무기 소지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석유 자원 확보와 중남미 지역에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노렸다는 분석입니다.

[김준표 목사 / 정의평화목회자행동]
"미국은 자신들의 이해에 맞지 않으면 한 나라의 국민이 어떠한 선택을 했는지 어떤 역사를 살아왔는지조차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분명히 말해야 합니다. 한 나라를 통치하고 변화시키는 진정한 권력과 힘은 외부의 군함이나 달러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미국의 제국주의적 침략은 즉각 중단되어야 합니다."

특히 인권과 평화 운동가들은 한 나라의 운명은 자국민들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국제법의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또 국제사회가 침묵을 깨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주권 존중과 시민 보호를 위한 길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김현호 신부 / NCCK 화해와통일위원장]
"트럼프 미 행정부의 무력 침공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존재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피해 보상 하시오. 이번 침공으로 인해 큰 충격에 빠진 세계 각국을 향해 깊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시오. 주님 당신의 일꾼들과 더불어 이 세상의 평화를 만들어가는 일을 멈추지 마소서. 아멘."

기자회견을 마친 평화 활동가들이 주한 미국 대사관에 베네수엘라 공습에 항의하는 서한문을 전달하려다 경찰의 제지에 가로막혔다. 최창민 기자기자회견을 마친 평화 활동가들이 주한 미국 대사관에 베네수엘라 공습에 항의하는 서한문을 전달하려다 경찰의 제지에 가로막혔다. 최창민 기자
참석자들은 주한 미국 대사관을 향해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을 즉각 석방하라고 구호를 외치다 경찰의 제지를 받았습니다.

이어 기자회견을 마친 뒤 미국 대사관에 서한문을 전달하려 했으나 바리케이트를 설치한 경찰에 막혀 발길을 돌렸습니다.

CBS뉴스 최창민입니다.

[영상 기자 최내호] [영상 편집 김영찬]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