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의 힘'…勞政 벼랑끝 대치 간단히 '교통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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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잠룡이자 여권의 최고 실세로 통하는 김무성 의원이 역사상 최장기 파업으로 기록된 철도파업사태에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면서 여권내에서 차지하는 그의 위상이 재확인됐다.

30일로 22일째를 맞은 철도파업, 해결책은 정치권에서 나왔다. 다소 의외였다. 철도노조 파업의 대치전선은 철도노조와 청와대·정부 간에 형성돼 있었기 때문이다.

해결의 단초는 민주당사에 들어가 농성 중이던 철도노조원들로부터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인 박기춘 의원이 국회내 논의기구 즉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통한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했고 노조 측이 이에 공감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자그만 움직임이 철도노조 파업 해결로까지 이어지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원론대응 기조를 유지하면서 철도노조를 최강으로 압박하고 있던터라 파업이 해를 넘길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뤘다.

박기춘 의원이 대여협상 창구로 과거부터 친분을 유지해오던 김무성 의원으로 점찍고 제시한 제안을 김 의원이 수용하면서 해결 가능성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야당과 노조가 아무리 좋은 안을 만들었다고 할지라도 사태해결의 칼을 쥔 청와대와 정부가 수용하지 않으면 그만이다. 협상안이 나름대로 실현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김무성 의원은 여권내 위상과 특유의 돌파력으로 청와대를 설득하기 위해 기민하게 움직였다.

비공식라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철도파업 해결방안이 보고됐고 30일 오전까지도 청와대는 최종 단안을 내리지 못하는 분위기였지만, 본인의 정치력과 당 공식라인을 총동원 청와대를 채근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로서도 철도노조까지 받아들인 절호의 협상안을 저버리기는 어려웠다. 철도파업에 대한 강경대응 기조를 유지하면서 반정부세력이 강하게 응집하기 시작했고 철도파업을 해결하지 못한채 집권 2년차를 맞이하는 것도 적지 않은 부담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집권2기 모든 정치력과 행정력을 공기업 개혁과 경제활성화에 모은다는 계획아래 새해 벽두부터 국정운영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 태세다. 철도파업으로 국론이 분열된 상황에서는 2년차 국정의 순조로운 출발도 어려운 상황인 것.

여기에다 철도파업과 철도운행 차질, 이로인한 국민들의 피로감도 파업의 모든 당사자들이 조기타결에 나서도록 압박한 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로서는 한번 뱉은 말 때문에 스스로 발을 빼기 어려운 처지였고 노조는 노조대로 돌파구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민영화가 대세가 된 마당에 정부와의 논의구조 속에 야당을 한 주체로 세우는 것은 일종의 보험 성격도 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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