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역 열차사고 원인, '신호체계 이상 여부'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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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에도 유사 사고…신호체계와 관제 시스템 등 조사 필요

 

31일 경부선 대구역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와 KTX 추돌 사고와 관련해 신호체계 이상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사고는 오전 7시 15분쯤 서울행 KTX가 대구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과정에서 부 본선로에서 대기 중이던 무궁화호가 본선으로 진입, KTX 측면과 부딪치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KTX가 탈선해 맞은편에서 오던 부산행 KTX와 또 다시 부딪혔다.

무궁화호는 KTX가 완전히 통과한 뒤에 출발했어야 하지만 그 전에 본선에 들어오면서 사고로 이어졌다는 것이 코레일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기관사의 신호 오인 또는 신호체계 이상 등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대구역에서는 지난 2008년 2월에도 유사 사고가 발생한 전례가 있어 대구역 신호체계와 관제 시스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할 전망이다.

당시 대구역 내 선로 합류지점에서 하행선 무궁화호와 화물열차가 측면끼리 부딪치면서 20여 분 동안 열차 운행이 지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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