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연대에 맞설 카드…''김종인'' 재등장

ㄴㄴ
안철수 전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지하고 나서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9일 경제민주화 공약을 총괄했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맞대응 카드로 내밀었다.

박 후보는 다음 날 예정된 경제ㆍ노동분야 `대선주자 2차 TV토론''을 앞두고 김 위원장과 수차례 전화통화는 물론 직접 만나 조언을 구하면서, 다음 주 초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민주당과의 차이점을 강조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의 `D-10 향후 선거대책 관련 기자회견''에 동석해 가장 먼저 발언에 나섰다. 박 후보가 경제민주화 공약을 발표하면서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 부분을 뺀 것에 반발해 정치적으로 결별한 지 한 달만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실천 의지가 약해지지 않았는지 의구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경제민주화에 대한 박 후보의 생각에는 변함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한다"며 "새누리당에서 박 후보만큼 경제민주화에 대한 이야기를 확실하게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막바지 ''돌연 등판''을 의식한 듯 "경제민주화 대선공약과 관련해 박 후보와 약간의 의견 대립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약화된 측면이 있다고 해서 경제민주화의 의미가 상실되고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TV토론 준비를 하는 박 후보에게 검토보고서를 전달했다. 이 보고서에는 경제민주화와 노동, 복지 등 관련 정책들은 물론, 야권의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논리가 정리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는 김 위원장의 지원을 요청하면서 기존 순환출자 해소 등 대선 공약에 담기지 못했던 안에 일정 조건을 달아 집권 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후보와 김 위원장이 정치적 결별 수순을 밟게 된 주된 이유도 기존 순환출자 해소 등 김 위원장이 제안한 재벌 지배구조 방안이 관철되지 않아서였다.

김 위원장은 "박 후보가 당선되면, 종합적으로 경제사회 전반을 재점검할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며 "그 때가서 공약을 재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후보는 문 후보가 다음 날 TV토론에서 ''김종인 토사구팽'', ''기존 순환출자 해소 입장'' 등을 언급하며 공격하는 데 맞설 방어벽을 구축했다. 기존 순환출자 해소와 관련해서는 현재 법제 상황과 재벌 지배구조의 역사를 정리하면서 맞설 예정이라고 전해졌다.

김 위원장의 재등판과 맞물린 경제민주화 강조 기조는 안 전 후보의 지지층 흡수도 염두해 둔 포석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따지고 보면, 지분조정명령제를 제외한 재벌 지배구조 개혁부분은 안 전 후보와 거의 비슷하다"며 "기존 순환출자 해소 부분도 박 후보가 단 한번도 ''하지 않겠다''고 못을 박은 적은 없다며 입장을 바꾼 것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자료 영상>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Podcast 다운로드]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