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5% "SNS가 선거후보 선택에 영향"

SNS 정보 신뢰한다는 답변은 14.1%에 불과
RT, 팔로우 등 SNS 통한 정치활동 부유층서 활발

4ㆍ11총선을 앞두고 유권자 대다수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SNS 정보에 대한 신뢰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이 지난 2월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의 만 18~54세 남녀 1천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SNS가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이 85.1%에 달했다고 9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답이 17.2%,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67.9%를 차지했다.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답은 14.9%였다.

그러나 SNS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신뢰성은 크게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유권자의 14.1%만이 SNS상 정보를 ''신뢰한다'', 또는 ''매우 신뢰한다''고 답했다.''보통이다''가 63.3%로 대다수를 차지했고 `신뢰하지 않는다ㆍ전혀 신뢰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2.5%였다.

연령대별로 보면 30~39세의 신뢰한다는 답변이 15.3%로 가장 높았다. 18세~29세는 신뢰한다는 답변이 15.0%였다.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24.9%에 달했다.

정치성향별로는 중도진보와 진보를 합친 진보집단의 20.5%가 SNS 정보를 신뢰한다고 답했으며 보수와 중도보수를 합한 보수집단의 34.3%는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권자의 39.4%는 SNS를 통한 정치활동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치인의 공약이나 정책관련 자료 검색(28.1%)이 주를 이뤘고, SNS로 다른 이용자와 토론(19.0%)하거나, 유명인의 글을 리트윗(RT, 15.3%), 정치인의 계정 구독(13.4%)이 뒤를 이었다. 선거일에 투표소에서 ''인증샷''을 찍어 올린 적이 있다는 응답은 5.6%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SNS를 통한 정치활동이 활발했다.

월 가구 소득이 501만원을 넘어가는 응답자들이 공약ㆍ정책 자료 검색(37.0%), 다른 이용자와 토론(27.4%), 정치인 계정 구독(18.6%), 투표소 ''인증샷''(11.8%) 등 거의 모든 정치활동에서 가장 활발했다.

그 뒤를 월 소득 201만∼500만원 계층이 이었고, 200만원 이하 응답자들이 모든항목에서 꼴찌로 조사됐다.

닐슨코리아 최원석 본부장은 "이번 선거는 SNS를 통한 선거 운동이 합법화한 이후 첫 선거다"며 "유권자 다수가 SNS를 통해 공약과 정책 자료를 접하는 만큼 SNS를통해 국민과 얼마나 진솔한 소통이 이루어졌는가가 총선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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