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맞은 제주, 총선 거리유세 ''올스톱''

총선 후보들 4.3 완전한 해결 내놓았지만 실현은 ''글쎄''

4.3 63주년 위령제
제주 4.3은 올해로 64주년을 맞았다. 4.11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은 3일 하루동안 일체의 유세활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또 저마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외치고 있다. 그러나 말잔치로 끝날 것이라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이념과 정파를 떠나야 한다!"

4.11 총선에 출마한 제주도내 3개 선거구 후보들과 각 정당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다.


4.3 기념일 지정과 추가진상 조사는 모든 후보가 내놓은 4.3 공약이다.

보수층이 지지기반인 새누리당도 4.3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총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제주 4.3 국가추모기념일 지정과 4.3사건 추가 진상조사 사업 적극적추진, 4.3 평화재단 국고지원 확대 등 국가차원의 4.3 문제 해결을 약속한다"고 천명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진보신당 등 야당 후보들은 한발 더 나아가 국가차원의 피해보상과 4.3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을 대표 공약으로 내놨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4.3의 깊은 상처를 씻고 상생과 화해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여야는 특히 64주년 위령제가 열리는 3일에는 4.3영령들을 추념하는 차원에서 모든 거리유세와 차량홍보를 중단하기로 했다. 여야 가리지 않고 저마다 4.3 해결의 적임자임을 천명하는 상황이 이번 선거에서도 어김없이 재현되고 있다.

그러나 벌써부터 선거후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4년전 18대 총선때도 4.3의 해결은 각 후보들의 주요 공약이었지만 실현된 것이 별로 없다.

이와 관련해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은 ''4.3추념일 지정 등을 위해 법안을 발의했지만 현 정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해명한다.

이명박 대통령도 4.3과 관련해 후보시절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지만 임기내 4.3 진상조사는 오히려 후퇴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4.3 위령제에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말잔치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