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애널리스트`가 뭐길래…상사도 내팽개친 애널들

폴 결과가 인사평가·이직에 절대적인 영향

얼마 전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내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고생한 애널리스트들에게 모처럼 회식 하자고 했지만, 참석하겠다고 손든 직원 수가 두어 명에 불과했기 때문.

돌아온 대답은 이랬다. "저는 펀드 매니저와 선약이 있습니다"


매년 1월과 7월이면 일부 언론사를 통해 `상·하반기 베스트 애널리스트` 명단이 발표된다. 연기금·자산운용사 매니저들은 언론사로부터 받은 평가지를 통해 애널리스트들을 평가하고, 이 결과에 따라 애널리스트 순위가 매겨진다.

문제는 이 결과가 애널리스트의 연봉 협상과 이직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무시할 수 없다는 현실이다. 그래서 일명 폴(poll)이라 불리는 매니저들의 평가기간이 다가오면 애널리스트들은 `본업` 보다 `부업`에 바쁘다. 분석 보고서로 능력검증을 받는게 아니라, 매니저들에게 잘 보이려 접대하기에 바쁘다는 지적이다.

한 애널리스트는 "하반기 폴 결과는 대부분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에 이뤄진다"면서 "이 기간을 앞두고 매니저나 기관투자자들과의 접대 약속을 잡느라 분주하다"고 말했다. 이어 "폴 기간에는 직속 상관이 회식하자고 해도 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폴 평가는 뷰티콘테스트`

폴과 관련된 소문도 무성하다. 애널리스트들이 기업 관련 보고서를 내기 전 매니저들에게 미리 귀띔해준다는 사례는 비일비재하다. 일부 증권사 센터장은 자산운용사 임원들에게 촌지를 찔러줬다는 얘기도 나온다. 일부 증권사는 리서치센터 차원에서 폴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 노골적으로 폴 순위에 없는 애널리스트를 폄하하는 경우도 있다. 모 증권사는 미인대회 출신의 여성 애널리스트를 앞세워 운용사 세미나 일정을 잡거나, 매니저와 식사자리를 만든다.

폴 평가에 문제가 있다는 여론들이 많지만, 애널리스트들이 이처럼 목매는 이유는 단 한 가지. 본인의 평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평가 수단이 다양하지 않은 만큼 다수의 증권사는 폴 결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또 베스트 애널리스트에 선정된다면 몸값 자체가 높아져 직장을 옮길 때도 유리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매니저들과의 관계에 치중하게 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한 업종 안에서만도 수십 명의 애널리스트가 존재하는 만큼 매니저들도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보다 본인과 친분있는 애널리스트를 중심으로 평가하게 된다.

한 운용사 매니저는 "될 수 있으면 공정하게 평가하려고 하지만, 모든 애널리스트를 아는 게 아니므로 잘 아는 애널리스트를 중심으로 점수를 매기게 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증권사들, 폴 평가비중 낮춘다

이에 몇몇 증권사들은 애널리스트의 인사 평가에서 폴 비중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현재 폴 결과를 참고자료로만 이용하고 있다. 보고서를 비롯해 고객과 센터장 등의 평가를 중심으로 인사 평가를 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현재 폴 결과를 애널리스트 인사 평가에 80% 비중으로 반영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부작용이 커 앞으로는 40% 정도로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사 센터장은 "폴 결과가 실제 애널리스트의 실력과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는다"면서 "탁월한 분석을 해야 할 애널리스트가 `영업`에 치중하는 게 안타깝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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