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해적 퇴치'' 적극 나서

''표적추적 기술'' 이용해 선박의 위치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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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해적선의 판별과 추적, 퇴치에 이르는 전과정을 조타실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항해정보 분석을 통한 해적선 판별 ▲고화질 나이트 비전을 통한 추적감시 ▲물대포 원격제어 등 해적 감시와 퇴치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선박에 장착된 레이더는 주변 선박의 위치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반해, 이번에 개발된 레이더 기술은 선박으로부터 10km 이내에 있는 배들의 거리와 속도, 이동방향 등을 분석,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자동 판별할 수 있으며 해적선으로 추정될 경우 선실에 경보를 주는 동시에 ''표적추적 기술''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감시 장비인 ''나이트 비전''은 레이더의 위치정보를 이용해 해당 선박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촬영해 영상으로 보여주며 야간에는 고화질의 적외선 영상으로 선박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해적선이 접근했을 경우에는 최대 수압 10bar의 물대포를 이용해 해적을 막을 수 있다.

10bar의 수압은 1㎠당 10kg의 힘이 가해지는 높은 압력으로 유효 사거리는 70m에 달하며, 40~50m 정도면 해적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기존의 물대포는 선원이 갑판 위에서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적의 총기 공격에 노출됐지만, 삼성중공업의 통합시스템은 CCTV를 이용해 선원들이 조타실 등 안전한 장소에서 물대포를 원격 제어해 보다 안전하게 해적의 승선을 막을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하는 모든 선박에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해 운항 안전기술의 차별화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선박 운항 및 제어 시스템과 연계한 통합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며 "해적들로부터 선박과 선원들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삼성중공업의 수주 경쟁력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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