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한미동맹, 현대사의 가장 성공적인 본보기"

''워싱턴타임스'' 기고…"한반도, 세계평화 일구는 새로운 터전 돼야"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천안함 사태 이후 남북관계와 관련해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이자 남북의 공동번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미국의 유력일간지 `워싱턴타임스'' 인터넷판에 기고한 글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를 통해 한반도는 더 이상 국제사회의 분열과 반목의 장이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세계평화를 일구는 새로운 터전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미안보동맹과 관련해 "북한의 군사도발로 발생한 천안함 사태의 조사 및 대응과정에서도 한미 양국은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보여줬다"며 "우리는 한미 동맹의 소중함을 거듭 확인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전쟁 발발 60주년과 관련해 "3년의 전쟁 기간 3만7천명에 달하는 미국 젊은이들이 목숨을 잃었다"며 "이들은 알지도 못했고 만난 적도 없었던 한국민들을 위해 싸웠고 덕분에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지킬 수 있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성취는 한국인의 자긍심이자 미국 대외정책의 자랑스러운 성공사례"라며 "한미 동맹은 현대 세계사에서 가장 성공적인 동맹의 본보기"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북핵문제와 관련해 "북한은 아직도 변화하지 않고 있고 여전히 핵무기 개발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강력한 한미 동맹과 국제공조를 통해 북한 핵 프로그램을 포기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