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에 1천억 쇼핑몰 비결은…

[BOOK]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 OK는 없다/장성덕/위즈덤하우스

1
자본금 3700만원으로 16m²(5평) 오퍼상을 차려 매출 2000배 신화를 이룩한 오케이아웃도어닷컴(www.okoutdoor.com) 장성덕 사장의 성공스토리에 관한 책이다.

장 사장은 작은 오퍼상에서 시작해 외부의 투자 없이 6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섰고 불황에도 매년 200% 이상 꾸준히 성장하며 업계 지존 자리를 지켜왔다.

올해로 창업 10년을 맞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초창기 대비 매출이 2000배에 달하는 성장을 거듭했다.

금액으로 따지면 1000억원 정도에 불과해 대기업의 입장에서는 놀랄만한 일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작은 오퍼상에서 출발해 6년 만에 업계1위에 올라서고, 불황에도 200% 이상 꾸준히 성장했다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장 사장은 2000년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이라는 간판을 달고 출사표를 던졌을 때만 해도 아웃도어 시장에는 많은 유통업체가 있었다.

하지만 그 많던 쇼핑몰들 가운데 상당수 업체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수많은 회사들이 무너져 내리는 동안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어떻게 성장하며 자리를 지켰을까?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은 역발상이었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은 모두가 ''그렇다''고 믿는 것을 부정하고, 다르게 생각했다.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머릿속을 드나들도록 생각을 가로막는 철책을 무너뜨린 것. 이에 장 사장은 최저가 판매와 마진 극대화를 중심으로 한 사업모델을 구축했다.


그렇게 발견한 경쟁력이 바로 국내 최저가 130% 보상제, 위조상품 300% 보상제, 3년 A/S 보장제, 교환·환불 무료 등 차별화된 마케팅 방안이었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또 다른 차별화 포인트는 물류와 영업, 운영을 아우르는 시스템이다.

이 회사는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사람이 해야 할 일을 줄이고 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장 사장은 사람에게만 의존하면 평생 힘없는 중소기업 신세를 면하기 어렵다는 생각으로 실패와 시행착오를 딛고 일어섰다.

그렇게 개발한 자체 시스템은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가장 큰 자랑거리이다.

특히 재고관리 시스템은 전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다고 자부한다.

온·오프라인 상의 5만여 종류의 제품을 사이즈, 색상 등 옵션 별로 세분화시켜 관리하고 있다.

또 고정된 재고는 물론 움직이고 있는 재고의 위치와 현황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치밀한 관리를 유지 중이다.

특히 자체 개발한 시스템이 300여 개에 달하며 상품관리, 매출진단, 인사관리, 결제, 매장POS, 직원 네트워크 등 굵직한 시스템까지 모두 웹 기반으로 개발, 운영해 유비쿼터스 쇼핑몰 회사를 실현했다.

장 사장은 이 책을 통해 작은 회사라도 차별화된 성장동력을 발견하면 불황도 두렵지 않을 돌파구가 보인다는 교훈을 알려준다.

그의 비약적인 성공비결은 남이 닦아 놓은 길을 따라가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직접 개척했던 투지와 열정 그리고 도전정신이다.

창업에 대한 계획이 있고, 성공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장 사장의 사례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