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부터 연재까지 꿰찼다…카카오엔터 '웹툰 피드백 데이'

[웹툰소식]
18억 조회 네이버웹툰 '로어 올림푸스' 애니 제작
'마루는 강쥐' 마루, 패션지 '엘르' 2월호 표지모델

웹툰 피드백 데이 1:1 피드백 현장. 카카오엔터 제공

■ 카카오엔터, 예비 창작자와 '웹툰 피드백 데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1일 판교 오피스에서 예비 창작자 약 30명을 대상으로 1:1 작품 멘토링 프로그램 '2025 하반기 웹툰 피드백 데이'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카카오웹툰 PD와의 밀착 피드백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와 실제 연재 가능성을 점검하는 실전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웹툰 피드백 데이는 산학협력 대학생과 웹툰 지망생, 데뷔 1년 이내 신인 작가를 대상으로 연 2회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직접 기획한 작품을 바탕으로 PD와 1:1 피드백을 받으며 기획 강점과 보완점을 구체적으로 점검했다.

카카오엔터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피드백 데이 참가작 가운데 3편이 약 5개월 만에 연재 계약을 체결했으며, 해당 작품들은 상반기 내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 론칭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예비 창작자의 가능성을 실질적인 데뷔 성과로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영어웹툰 '로어 올림푸스'. 네이버웹툰 제공

■ 네이버 영어웹툰 '로어 올림푸스', 애니메이션 제작= 네이버웹툰의 영어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가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제작돼 전 세계 시청자들을 만난다.

23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프라임 비디오는 '로어 올림푸스'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전 세계 240여 개 지역에 독점 공개할 예정이다.

'로어 올림푸스'는 하데스와 페르세포네 등 그리스·로마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개성 강한 작화와 화려한 색채가 특징이다. 네이버웹툰의 해외 창작 플랫폼 '캔버스(CANVAS)'에서 발굴된 이후 글로벌 누적 조회수 18억 회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22년에는 아이스너 어워드, 하비 어워드, 링고 어워드 등 미국 주요 만화 시상식을 석권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애니메이션 제작에는 미국의 유명 제작사 짐 헨슨 컴퍼니와 아마존 MGM 스튜디오가 참여하며, 네이버웹툰 미국 본사의 IP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웹툰 프로덕션이 공동 제작을 맡는다.

마루는 강쥐 '엘르' 화보 이미지. 네이버웹툰 제공

■ '마루는 강쥐' 마루, 패션화보 모델 데뷔= 네이버웹툰 인기작 '마루는 강쥐'의 주인공 마루가 패션 매거진 엘르 코리아 2월호 화보 모델로 데뷔했다.

국내 웹툰 IP 캐릭터가 엘르 코리아의 정식 화보 모델로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화보는 한복과 설날을 테마로 기획됐으며, 마루의 단독 화보와 가상 인터뷰, 협업 굿즈 소개가 함께 실렸다.

연재 종료 이후에도 마루의 IP 확장은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화보 공개를 기념해 담요·텀블러·복주머니 파우치 등 굿즈 3종을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보이며, 다음 달 4일에는 유튜브 채널 '나는 마루'에서 관련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2월 중순에는 웹툰 유료 재화 '쿠키'를 충전할 수 있는 선불형 카드도 출시된다.

한편 '마루는 강쥐'는 2022년 6월 연재를 시작해 2024년 11월 완결됐지만, 애니메이션 공개와 팝업스토어, 브랜드 협업 등을 통해 팬덤 중심의 IP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