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청년전문가 연수' 참가자 모집…선발 인원 10명으로 확대

연합뉴스

교육부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26년 유네스코 청년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U-STEP)'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이 국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유네스코에서의 실무 연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처음 시작한 이 사업을 통해 4명의 청년이 프랑스 파리 소재 유네스코 본부에서 진행된 연수에 참여했다.
 
올해는 선발 인원이 10명으로 늘었으며, 참가자들은 유네스코 본부와 방콕사무소에서 6개월간 실무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분야는 교육정책, 디지털 전환, 학습 데이터, 생태·환경, 문화유산 등이다.
 
지원 자격은 청년기본법에 따른 청년(만 19세~만 34세)이다. 각 업무 특성에 따라 분야별로 어학점수, 관련 전공 분야 학력 및 경험이 요구된다.
 
모집 기간은 이날부터 2월 1일까지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홈페이지(unesco.or.kr)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이후 국내 심사와 유네스코 면접을 거쳐 최종 참가자를 선발한다.
 
선발된 참가자는 사전 교육 과정(3~4월)을 이수한 뒤 6개월간 유네스코에서 실무 연수(6~12월)를 하게 된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이 국제기구 현장에서 경험을 쌓고 세계와 함께 협력하는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이 사업을 계기로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