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글로벌 조선 시장의 신규 선박 발주량이 작년보다 40% 가까이 줄었지만 국내 조선업체들은 선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작년 10%대로 떨어졌던 국내 조선업체들의 글로벌 수주 점유율은 올해 다시 20%대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의 분석을 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글로벌 조선 시장 누적 발주량은 4499만CGT(표준선 환산톤수·1627척)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5% 줄어든 1003만CGT(223척)를 수주해 점유율이 22%로 집계됐다. 경쟁국인 중국의 수주량이 47% 급감한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적을 거뒀다는 평가다.
특히 한국 '빅3' 조선업체들의 선방이 눈에 띈다. 미국의 중국 조선업 견제 기조 속에서 일부 발주량이 한국으로 향한 점도 선방의 배경으로 거론된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총 181억 6천만 달러(129척)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180억 5천만 달러)의 100.6%를 달성했다. 2021년 이래 5년 연속 수주 목표 초과 달성 기록이다.
한화오션도 현재까지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0척,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3척 등 98억 3천만 달러를 수주해 작년 수주량인 89억 8천만 달러를 초과하는 실적을 기록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LNG운반선 9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9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11척, 해양생산설비 예비작업계약 1기 등 총 74억 달러 규모를 수주했다.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올해 한국 조선업체들의 글로벌 수주 점유율은 20%대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는 점유율이 2016년 이후 최저치인 17%로 떨어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