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K-푸드·K-뷰티 등 소비재 수출을 늘리기 위해 해외 거점에 전담 물류데스크를 신설하고, 소비재 기업을 대상으로 한 무역보험 지원 규모를 2030년까지 25조 원으로 확대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도 본격 추진한다.
산업통상부는 24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은 사상 처음 연간 7천억 달러 달성을 가시권에 두고 있다. 다만 수출이 미국·중국 등 일부 시장에 쏠려 있고, 반도체·자동차 등 특정 품목 의존도가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수출 포트폴리오를 넓히기 위해 한류 확산 흐름을 기회로 삼아 K-푸드와 K-뷰티 등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이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라도 해외에서는 브랜드 파워가 제한적인 만큼,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 기업을 전략적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유통망과 소비재 기업의 동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K-소비재 플래그십 프로젝트'(2026~2028년)를 추진해 수출 스타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과 생산, 디자인 혁신 등 부처별 지원을 묶어 성장 단계에 필요한 자원을 집중 지원하는 방식이다.
금융 지원도 대폭 늘린다. 소비재 기업 대상 무역보험 지원 규모는 지난해 15조 원에서 2026년 18조 5천억 원으로 확대하고, 2030년에는 25조 원까지 단계적으로 끌어올린다. 이를 바탕으로 연간 1천만 달러 이상 수출하는 스타 기업 100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유통·물류 지원은 소비재 수출 특성을 반영해 강화한다. 해외 소비자의 역직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앱, 해외 서비스센터 등을 갖춘 글로벌 온라인몰 구축을 지원한다.
또 해외 주요 거점 10곳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를 새로 설치해 물품 수거와 품질 검사, 재포장·재출고 등 반품·교환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소비재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공동물류센터는 올해 302개에서 내년 322개로 늘린다.
해외 인증과 비관세장벽 등 수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 해소에도 역량을 집중한다. 기업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규제·인증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원 체계를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한류와 연계한 프리미엄 마케팅도 확대한다. 정부는 국내외 전시회를 적극 활용해 해외 바이어 발굴을 늘리고,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한류 확산으로 형성된 우호적 분위기를 실제 수출 증가로 연결해 2030년까지 유망 소비재 수출 700억달러 달성을 추진한다. 지난해 식품·화장품·의약품·생활용품·의류 등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액은 427억달러였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K-컬처 확산은 우리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달러 달성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대책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