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경제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가 12·3 비상계엄 이후 최대 폭으로 하락했다.
한은이 24일 발표한 '1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9로, 11월 대비 2.5포인트(p) 하락했다. 12·3 비상계엄 때인 2024년 12월(-12.5p) 이후 최대 하락 폭이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는 석 달 만에 상승세로 돌아서 2017년 11월(113.9) 이후 8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지만 한 달 만에 하락전환했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로,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100보다 높으면 소비 심리가 낙관적임을, 100을 밑돌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경기판단(89·-7) 하락 폭이 가장 컸고, 향후경기전망(96·-6), 현재생활형편(95·-1), 생활형편전망(100·-1) 가계수입전망(103·-1) 등도 모두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110)에는 변동이 없었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생활물가 상승폭 확대, 환율 변동성 증가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12월 주택가격전망지수(121)는 전월보다 2p 올랐다.
이 팀장은 "10.15 대책 이후 전국 및 수도권 아파트매매가격의 오름폭은 둔화됐지만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주택가격전망지수가 상승했다"고 말했다.
6개월 후 금리 수준을 예상하는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월 98에서 12월 102로 높아졌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