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수출 감소' 전망 中企 최대 애로는 중국 저가 공세"

중기중앙회 "정부, 저가 공세 대응과 세계 시장 경쟁력 갖추도록 원가 절감 지원 방안 마련해야"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중기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달 1일부터 지난 12일까지 수출 중소기업 1300곳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6년 중소기업 수출 전망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내년 수출이 올해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중소기업(68.6%)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중소기업(31.4%)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장품(86.4%)과 의료·바이오(86.1%) 수출 기업이 내년 수출 전망을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수출 증가를 예상한 이유(복수응답)는 '신제품 출시, 품질 개선 등 제품경쟁력 상승'으로 응답한 기업이 47.1%로 가장 많았고, 수출시장 다변화(29.8%)와 환율 상승 등에 따른 가격 경쟁력 상승(21.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내년 수출 감소를 전망한 중소기업들이 예상하는 가장 큰 어려움(복수응답)은 '중국의 저가 공세 심화'(49.3%)였다. 환율 변동성 확대(44.6%)와 원부자재 가격 급등(37.0%), 미국·EU(유럽연합) 관세정책 불확실성(35.0%) 등도 주요 애로사항으로 거론됐다.
 
수출 실적 감소 시 대응 계획(복수응답)으로는 수출시장 다변화(28.2%)와 품질 개선 또는 신상품 출시(23.0%), 인력·원가 등 생산비용 절감(21.8%) 등이 꼽혔다.
 
새롭게 진출하거나 확대하고 싶은 수출 시장(1+2+3순위)은 고율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미국(21.0%)이 가장 많이 선호됐고, 이어 유럽(15.2%)과 일본(10.6%), 중국(10.6%) 등 순이었다.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중점 과제 수요(1+2+3순위)는 '수출바우처 사업 지원 확대'(53.5%)가 압도적이었고, 중국 저가 공세 대응 체계 구축(35.8%)과 미국·EU 관세 대응을 위한 외교 강화(35.1%), 외국(신흥시장 등) 전시회 참여 지원 확대(31.5%), 외국 인증·규제 대응 지원(27.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각국의 수출 규제 강화 등 대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중소기업들이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출 확대를 전망하고 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생산 및 물류비와 관세 등 원가 절감 역량이 기업의 수출 경쟁력이 되는 만큼, 정부는 중소기업이 중국 저가 공세에 대응하고,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원가 절감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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