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전국 입주 아파트 10채 가운데 1채 꼴로 GS건설의 자이(Xi)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GS건설은 올 한해 입주 물량이 총 2만 8669가구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올 한해 전국 입주 물량 27만 8천여가구(부동산R114 집계)의 약 10%에 달하는 수치로, 10대 건설사 가운데 가장 많은 입주 물량을 기록했다.
서울과 수도권 전역에서 자이 브랜드는 높은 위상을 입증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 잠원동 '메이플자이'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올해 7월 전용면적 135㎡ 입주권이 71억원에 거래되며 재건축·재개발을 앞둔 단지를 제외하고 잠원동 최고가를 기록하는 등 대장주로 자리잡았다. 올해 입주한 광명시 철산동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전용 114㎡ 입주권은 9월 19억원에 거래되며 철산동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시장에서 자이가 오랜 기간 축적한 브랜드 신뢰가 소비자들 다수로부터 선택 받은 결과라는 것이 GS건술측의 분석이다. 자이는 부동산R114의 '2025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자이가 일관되게 구축해온 상품 완성도는 브랜드 가치를 뒷받침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품질시험에서 중량·경량 충격음 모두 1등급 성능을 획득한 층간 소음 저감 바닥구조를 비롯해, 공간과 조명이 일체화된 'Hidden Lighting System',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청각 영역으로 확장한 '자이 사운드스케이프(Xi Soundscape)' 등 차별화된 기술을 아파트 건축에 반영하고 있다.
GS건설은 올해 'IDEA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브랜드 갤러리 '하우스자이'로 인테리어 디자인 부문 본상을, 미래 주거기술 체험 공간 '자이랩(Xi Lab)'으로 디지털 인터랙션 부문 본상을 각각 수상하는 한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까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올해 모두 석권하며 디자인 면에서도 탁월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