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고 파장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부산에서는 시민사회가 불매운동을 선언한 데 이어 집단 손해배상 소송까지 나서면서 지역사회 반발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건강사회복지연대와 부산참여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법무법인 진심은 15일 오전 부산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집단 손해배상 소송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쿠팡은 퇴직한 직원의 서버 접근 권한 등을 회수하지 않는 등 보안 관리 의무를 다하지 않고 고객 개인 정보를 소홀히 다뤘다"며 "3천만 명 넘는 시민들이 보이스피싱 등 각종 2차 범죄의 잠재적 위험에 노출됐다. 이에 대해 법적 책임을 분명히 묻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일부터 전날까지 소송 참여 인원 94명을 접수했다. 이들 상당수는 부산지역 피해자다. 소송 대리를 맡은 법무법인은 이번 주 안에 1차 접수 건에 대한 소장을 제출하고, 원고를 추가로 계속 모집해 집단 소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법무법인 진심 이정민 변호사는 "이번에 쿠팡이 유출한 개인정보에는 주문 정보와 현관문 비밀번호까지 포함돼, 이전에 있었던 이름이나 전화번호 유출 사태와는 차원이 다른 심각한 사례를 초래할 것으로 짐작된다"며 "또한 중국인 개발자에 의한 유출로 국민 중요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가는 국가 차원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시민 모두가 동참해 쿠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물을 때 제2·3의 쿠팡 사태가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며 "거대 기업의 횡포와 무책임함에 엄중히 경고하고, 피해에 대한 실질적인 손해배상을 받아낼 수 있도록 부산 시민들도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쿠팡을 상대로 한 불매운동을 선언하기도 했다. 부산시민단체협의회와 부산여성소비자연합 등 시민단체 17곳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쿠팡 서비스 이용 중단, 쿠팡플레이 해지, 쿠팡 와우 회원 탈퇴, 대체 플랫폼 이용 등 전방위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 단체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이 고객 정보를 최소한의 기준으로도 보호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기업도 공공의 신뢰를 받을 수 없다"며 피해 소비자에 대한 실질적 보상안 마련, 재발 방지를 위한 최고책임자 차원의 공식 사과와 경영책임 이행 등을 촉구했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3370만 명에 달하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 일부 주문정보, 공동현관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지했다. 경찰은 중국 국적인 전직 쿠팡 직원이 개인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보고, 쿠팡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유출 경위를 수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