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이 다양해서…온라인 통해 식료품 구입하는 소비자들 늘어

KREI, 식품소비행태 조사결과 발표
응답자 16.3% 식료품 주로 온라인서 구입…1년 전 9.7%보다 늘어
1년 전보다 식품 소비 지출액 증가했다는 응답 45%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임지은 박사가 12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2025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농촌경제연구원 제공

식료품을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국내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12월 12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2025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를 개최했다.
 
KREI는 2013년부터 해마다 전국 규모의 식품소비행태조사를 통해 우리 국민의 식품소비행태와 식생활 및 식품정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해 발표하고 있다.
 
식품소비행태조사 분석 결과 '식료품을 주로 온라인에서 구입한다'는 응답은 16.3%로 1년 전 9.7%에 비해 6.6%포인트 높아졌다.
 
온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로 다양성이나 품질을 고려하는 비중이 증가했다.(1순위 응답 기준)

10년 전에는 식품 구입 시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로 '직접 배달해 주므로'를 응답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상품이 다양하므로', '품질이 좋아서'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10~20%대를 차지했다.

동네 슈퍼마켓 또는 식자재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가구는 1인 가구(36.5%), 가구주 연령 50대 이상 가구(38.0%)에서 높은 반면 가구주 연령이 40대 이하인 경우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가구(30.4%)가 높은 비중을 차지해 가구 특성별로 주 구입처가 상이하게 나타났다.
 
온라인 식품구입이 증가한 이유로 '온라인 구입 편의성'(37.2%)을 인지하게 됐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온라인 구입 식품 만족도'(25.7%) 또한 온라인 이용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 소비 환경 변화'(25.0%) 때문에 식품구입이 증가했다는 응답은 1년 전 21.6%보다 증가했다.(중복응답 수 기준으로 계산) 새벽배송 또한 온라인 식품구입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응답자의 절반 정도(45.1%)는 1년 전보다 식품 소비 지출액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식품 소비 지출액이 증가한 이유에 대해 46.2%가 '식품 물가 변화'를 답했다.(중복응답 수 기준으로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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